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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논어 안연 11

투가리 부젓갈 2017. 6. 9. 07:39

 

子曰(자왈)片言可以折獄者其由也(편언가이절옥자기유야)
 
공자 말하대 조각 말 로써 그 옥사 송사를 판결 짓는 자는 由也(유야)일진져 ....
折(절)의 音域(음역)은 之舌(지설)의 音域(음역)의 半半(반반) 이다 그러니깐 갈 之字(지자)의 지긋 하는 子音(자음)과 혀 舌字(설자)의 '얼'하는 母音(모음)縱音(종음)을 합해 쓴다는 말로써 '절'이라하는 音域(음역)이다  與(여)의 音(음)을 내는 것은  낮은 소리  이다 

 

* 片言(편언)이라 하는 것은 말 반만 듣는 다는 의미이라 , 그만큼  자로가 성미가 급하다는 뜻이다,
折(절)은 절단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子路(자로)는 그 충직 스럽고 밝게 판결을 짓는 고로 말을 내어선 그 사람들한테 미더웁게 복종시키는 것이  그 말씀 마칠 것을 기다리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또 한가지 뜻은  訟事(송사)人(인)이  그 告辯(고변)을 다하기도 전에 알아들었다는 듯이 고만 급히 판결을 냅다 한다는 그런 의미도 된다할 것이다

이것이 장단점은 다 있다할 것이다
 


子路無宿諾(자로무숙락)

子路(자로)는 말을 일단 '예 아니오'로 응답 처리 하였다면 그에 대한 일을 잠재우는 일이 없었다
宿(숙)은 留也(유야) 拘留(구류)시킨다 머무르게 한다는 그런 의미이다 怨望(원망)을 잠재운다하는 宿(숙)과 같으니
밟기를 급하게 하는 것이라 일단 허락한 것을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기록하는 자 孔夫子(공부자)의 말씀으로 因(인)하여선 기록하는 것이라  이는 자로가 남에게 믿음을 소이 취하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라    由(유)의 수양한 상태를 볼진데 소박한 면[담백한 면]이 있다할 것이다

 

 

 

楊氏曰小 射以句繹(양씨왈소주역이구역)奔魯曰使季路栗我吾無盟矣(분노왈사계로율아오무맹의)= 양씨가 말하기를 이웃나라 대부 소주역 이라 하는 자가 구역의 땅을 떼어 갖고 오는 조건으로 노나라에 망명을 하게 되었는데 季路(계로)[子路(자로)]로 하여금 내게 栗(율) 소위 祿(록)을 준다하는 말을 한다면 내가 따로히 맹서할 필요가 없었다 千乘(천승)의 나라가 子路(자로)의  말 한마디를 신용하길 이같이 하였으니  남에게 신용 보임을 가히 알 것이리라

 

말 한마디가 獄事(옥사)를 결단 낸다는 것은 믿어움이 말씀에 존재 한다는 것이라 남들 앞에선 자신을 믿게 하는 것이 이 같은 지라  일단 허락한 것을 지체하지 않는 것이 그 믿음을 온전하게 하는 端招(단초)가 되는 것이다

 (주)= 나라이름, 고을縣(현), 魯附庸國(노부용국)

출처 : 마음이 맑음 주위가 온화해진다
글쓴이 : 푸른하늘 리금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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