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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이허중의 당사주 진수

투가리 부젓갈 2017. 6. 9. 07:14

 

 

李虛中(이허중)의
唐四柱(당사주)의 眞髓(진수)를 말하여 보나니 此法(차법)이 아주 잘 맞는지라 증험해 보시기를 바라는 바이니라

 

천지조화는 품[가슴]에 있고 海印(해인)조화는 손에 쥐었다 하나니 손가락을 갖고 날아보는 것이 나니라 손가락 마디마다  또는 칸마다  다 조화를 부리는 宮(궁)이 되는 것이니 運用(운용)만 잘한다면 萬事(만사)를 알며 萬法(만법)의 造化(조화)를 터득 할 것이니라
왼손을 펼쳐선 基準(기준)하여 보나니


* 약지 첫 마디금이 子(자)가되나니, 이래됨 장지 첫마디가 금이 丑(축) 검지 첫마디금이 寅(인),  검지 두마디금이 卯(묘), 검지 세마디금이 辰(진),검지 끝마디가 巳(사), 중지 끝마디가 午(오),약지 끝마디가 未(미),  소지끝마디가 申(신), 小指(소지) 셋째 마디금이 酉(유), 소지 둘째마디 금이 戌(술),  소지 첫마디 금이 亥(해)가 되나니라

 

 

子(자)를 天貴星(천귀성)이라하고 丑(축)을 天厄星(천액성)이라하고 寅(인)을 天權星(천권성)이라하고 卯(묘)를 天破星(천파성)이라하고 辰(진)을 天奸星(천간성)이라하고 巳(사)를 天文星(천문성)이라하고 午(오)를 天福星(천복성)이라하고 ,未(미)를 天驛星(천역성)이라하고, 申(신)을 天孤星(천고성)이라하고 酉(유)를 天刃星(천인성)이라하고, 戌(술)을 天藝星(천예성)이라하고 , 亥(해)를 天壽星(천수성)이라 하나니라 ,
 

 

사주 命條(명조)를 갖고 그 運用(운용)하대 그 법은 다음과 같나니 年支(년지)에서 子(자)를 일으키어서는 月支(월지)까지 꼽고 月支(월지)에서 子(자)를 일으켜서는 日支(일지) 까지 꼽고 日支(일지)에서 子(자)를 일으켜서는 時支(시지) 까지 꼽고 時支(시지)에서 子(자)를 일으켜서는 年支(년지) 까지 꼽나니라 이렇게되면 다섯군데를 보게되나니 초분, 정분, 중분, 장분, 말분,을 보게 되나니라 아님 자신의 전체 운명을 類推(유추)해서 보는 것이되 되나니라 남자는 順數(순수)요 여자는 逆(역)으로 소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 나니라 

 

 

행년 治數(치수)는 時支(시지)에서 年支(년지)까지 꼽은 宮(궁)에서부터 남자는 逆(역)으로 여자는 順(순)으로 또 나이를 세어가면서 보나니 吉星(길성)이 떨어지면 吉(길)하고 凶星(흉성)이 떨어지면 凶(흉)하나니라 중간 정도가 떨어지면 중간정도의 流年(유년)運(운)이되나니라
또 한例(예)는 時支(시지)에서 年支(년지)까지 꼽아서 그 宮(궁)떨어진 곳을 基準(기준)하여서는 九宮(구궁)을 돌려선 길한 宮(궁)에 떨어지면 길 하나니라

 

이럴적엔 申(신)은 坤宮(곤궁)에 의지하고 酉(유)는 兌宮(태궁)에 의지하고 戌(술)역시 兌宮(태궁)에 의지하고 亥(해)는 乾宮(건궁)에 의지하나니라

 

 

이래되면은 子亥(자해)는 乾宮(건궁)이요 丑(축)은 坎宮(감궁)이요 寅(인)은 艮宮(간궁)이요 卯(묘)는 震宮(진궁)이요 辰巳(진사)는 巽宮(손궁)이요 午(오)는 離宮(이궁)이요 未申(미신)은곤宮(궁)이요 酉戌(유술)은 兌宮(태궁)이 되나니라

이 또한 남성은 숫자의 順數(순수)요 여성은 숫자의 逆(역)이 되나니[만약상 남성 乾宮(건궁)이라면 七赤(칠적) 八白(팔백) 九紫(구자).... 이런 식으로 날아가고, 여성이 乾宮(건궁)이라면 五黃(오황)四綠(사록) 三碧(삼벽).... 이런 식으로 날아가는 것이다 ] 

 

 

원래 坎宮(감궁)이 一紫(일자)가되고 坤宮(곤궁)이 二黑(이흑)이되고 震宮(진궁)이 三碧(삼벽)이 되고 巽宮(손궁)이 四綠(사록)이되고 中宮(중궁)이 五黃(오황)이 되고 乾宮(건궁)이 六白(육백)이되고 兌宮(태궁)이 七赤(칠적)이되고 艮宮(간궁)이 八白(팔백)이되고 離宮(이궁)이 九紫(구자)가 되나니라  대체로 세가지 白(백)과 九紫(구자)는 吉(길)한 것이다 그리고 중궁 역시 無害無得(무해무득)한 것으로 보아 그 앞서 꼽는 방법에 의해서 吉(길)하다면 길한 편으로 기우는 것이다 나머지는 흉한 괘상이 되는 것이다

 

이제 그 길흉을 알수 있을 것이니 두가지가 모두 길하다면 그해는 길한 것이다 두가지가 모두 불길하다면 그해는 불길한 것이다 두가지중 어느 한가지만 길하고 어느 한가지는 흉하다면 반길 반흉한 것이다

 

 

 

행년치수말고 본론에서 천액 천파궁은 그래 좋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天壽星(천수성)역시 天破(천파)天厄(천액) 겸하면 도리혀 昏迷(혼미)하고 수명도 감 하니니라 天壽星(천수성)은 원래 丙丁(병정)은 猪鷄位(저계위)라하고 남방 天門(천문) 天福(천복)성의 天乙貴人(천을귀인)이 되는 것이나니라

 

 

천복성이 끼면 매우 좋다는 것이다

 

 

그러면

천귀성 부터 해설 해나가겠다

 

천귀성은 그 破軍(파군)의 위치라도 그 물이 잘 돌아서 水口(수구)가 아름답게 되어진 것을 가리키는 것임으로  부귀하고 그 貴童(귀동)으로 태어나선 그 쥐처럼 먹을 창고가 든든하다는 것이리라

천액성은 악한 파군 성으로서 소처럼 일을 하여야하는 것이니 얼마나 고달프랴 근면해야하는 소이 밤 수레이다 이를 만난 자는 그 가정풍파 소이 내외 궁이 불미한 점이 많으리라

 

 그러나 의외로 부자가 많고 큰 재물에다간 선량이 되는 수가 있고 정치에도 뜻을 두어 참여하리라 특히 子性(자성)이 같이 있으면 더욱 그러하리라
 
천권성은 말대로 권한을 쥐는 것이니 하늘에 貪狼(탐랑)星(성)이라 호랑이가 百獸(백수)의 왕으로서 우두머리요 大權(대권)을 쥔다는 것이리라  너무 패악하고 또 살권을 지녔으니 좋기만한 것은 아니고  꿂기를 범처럼 한다히니 下格(하격)과 兼(겸)하다면 그 배가 고파선 산골도랑에 가재를 잡으려고 도랑을 치게 되듯이 그렇게 일전 拘 (구애)를 하려 들것이니 그 품위를 지키고 살기를 바라는 바이다

 

 

卯字(묘자)는 천파성이라 하여선 좋은 것이 없다 가정의 풍파요 그 형제궁 이런 것이 썩 좋지 못하고 그 남방을 위주로 하여선 당사주를 돌리는 것이니 여기는 그 문곡도화 함지가 되는 곳이라 좋을 곳이 없다할 것이다 彩長風柳(채장풍류)요 死後文章(사후문장)이라하니 풍류객이요 시를 잘 지으며 후세에 이름을 남기리라

 

 

천간성은 그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사람이 너무 얕은 꾀를 갖게되면 남에게 嘲笑(조소)거리가 되나니라 그리곤 밉상을 받나니라  조조와 같은 奸雄(간웅)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그런 奸臣(간신) 처럼 나대는 자를 누가 좋아하랴 이런 것을 버리고 대국적 견지에서 슬기를 발휘하여선 공적인 면으로 사용 한다면 그 천권성과 마찬가지로 우두머리 격이니 매우좋은 것으로 보나니라

 

 

천문성은 그 冠帶(관대)半(반) 臨官(임관)반 宮(궁)이 될 것이니 그 文昌星君(문창성군)이요 武曲(무곡)성군이 겸한 모습인지라 그야말로 문장력이 특출하고 머리가 영리하며 글을 잘하고 그 남자이면 사내답게 개성이 살아있고 여성이면 여성다운 면모 아릿다운 모습을 그리리라 .일편 숨은 憂愁(우수)를 안곤 평생을 살아가는 모습이라 하기도 한다

 

 

다음은 제일 좋은 天福星(천복성)인데 여기는 제왕의 자리이요 臨官(임관)록을 겸하는지라 홍대를 찬 모습이라 그리 나쁜 성과 겸하지만 않으면 평생을 好衣好食(호의호식) 하리라 남자이면 그 다른 吉星(길성)이 많이들고 나쁜성이 얼마 안들었다면 사내답고 여자 또한 天下(천하)美人(미인)이많고, 아님 여장부로서 개성 있는 모습이나 大權(대권)을 쥐다시피 금전을 떡 주무르듯이 하리라

 

 

천역성은 驛馬(역마)의 星(성)이요 巨門(거문)祿地(록지) 衰方(쇠방)이니 사람이 먹기만 하고 싸질 못하면 어떻게 살 것인가 잘 빼내는 것이 우선 급선무다 그래야만 또 그릇이 넓어지면서 자기역할 큰 도량이 점점 되어나가는 것이다  차궁은 매우 좋다 그 역마 이므로 길한 편일적엔 일취월장이 되고 그렇게 끌고가선 크게 이루고 흉성이 많이 들었을 적엔 역시 고달픈 쪽으로 달린다할 것이다

 

 

다음은 天孤星(천고성)이라하니 이제 그 病地(병지)에 도달한 모습이라 祿尊(록존)자리가 되는 것이라 祿尊(록존)은 그 자리가 하나인데 둘이 같이 높아 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大權(대권)을 쥐는 자 외에는 썩좋은 경향이 못되는 것이다 어느 한 방면의 首長(수장)이라는 말도 된다할 것이리라  아님 모다 揚雄(양웅)이처럼 모방만 즐기고 별볼일 없는 孤兒(고아) 외로운 형상을 면치 못하리라

 

 

다음은 천인성이라 하여선 祿尊(록존)과 廉貞星(염정성)을 겸한 것이라  칼을 갖고 나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그 肅殺(숙살)기운을 가리키는 것이라 칼이라고 해서 무섭다고만 여길게 아니다 칼은 요리하는데 사용되고 칼이 없으면 무엇을 다듬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칼은 상처 벤다고만 생각할 게 아니라 그 병폐되는 것을 잘 나낸다고도 생각할 것이라 이래서 오히려 사람을 살리는 活人(활인)業(업)에 종사하게 될 것이니 醫師(의사)나 藥師(약사)術士(술사) 巫女(무녀)등이 이러하리라 다른 것이 좋다면 술도 잘먹으리라

 

 

다음은 천예성이니  亦是(역시) 廉貞星(염정성)이라 그 技藝(기예)재주를 말하는 것이라 말하자면 곰이 재주를 부리는 것 같이 예술적 감각이 남다르다는 것이리라  그 기예로서 이름을 날릴 운명이니 각 분야나 직업마다 그렇게 특출난 기예의 인물이 있게되는 것이다 下品(하품)은 웃음을 파는 기녀가 될 것이고 기능을 습득하여선 평생 그것을 갖고서는 糊口(호구)를 칠하게 될 것이다 ,자격증 같은 것 , 합격증 , 같은 것, 공인증, 공무원증. 

 

 

다음은 天壽星(천수성)이니 여기는 그 貴人(귀인)의 자리이 그 天柱性(천주성)자리이니 天柱(천주)高以(고이) 팽조라고 그 수명을 맡은 성이라 乾午峰(건오봉)이 높으면 그 壽(수)가 백세 근접하게 산다는 것이리라 그리곤 貴人(귀인)星(성)이라 급할 적에 救援(구원)해주는 기운이 있는 곳이다 소이 險地(험지)에서 탈출하기 容易(용이)하니 지푸라기라도 잡게된다는 것이리라 ,그러나 天破(천파) 天厄(천액)을 만나면 도리혀 昏迷(혼미)격이라 하였다 ,

 

 

* 다섯 가지가 다 길한 것으로 나오면 오히려 吉變爲凶(길변위흉) 될 것이라 , 범을 그리려다간 개를 만든 격이라는 것이리라

 

 

다섯 가지가 凶星(흉성)이 많아서는 不美(불미)한 것 처럼 보여도 오히려 凶變以吉(흉변이길)이라
오리를 원래 작게 그리려 했던 것인데 고니 백조가 된 격이라 크게 좋은 수가 있다는 것이라 이것이 그 觀法(관법)의 妙用(묘용)이다 
만가지가 天福星(천복성) 하나를 당하지 못할 것이니 將星(장성) 福德(복덕)을 타고난다면 대단하게 울리리라

 

 

흉한 것이 많고 길한 것이 적다면 대체로 흉한 것으로 보고,  길한 것이 많고 흉한 것이 적다면 대체로 길한 것으로 보고 , 吉凶(길흉)이 相半(상반)되는 것으로 보이면 그냥 평평한 사람으로 보면 될 것이다

그러면 例(예)를 들어보겠다

丙戊丙丙
辰寅申戌 


위는 노무현 대통령 사주이다
첫 번째 천예성을 타고 났으니 기예를 배웠다는 것은 고시합격을 가리킨다  그 다음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선 순수로 월 申(신)까지 돌리니[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이런 식으로 세어나간다] 천복성 제왕의 자리에 떨어진다 이러니 어이 좋지 않으랴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 일지 까지 세니 天孤星(천고성) 祿尊(록존)지위에 떨어진다 그 귀한 자리를 차지한 모습이다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선 생시 辰(진)까지오니 天貴星(천귀성)이 되는고나 그야말로 좋고나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선 생년까지 오니 역시 天藝星(천예성)이 되는 고나 아마 대통령 직위 물러 나고선 가많이 있지는 않을터 하다못해 무얼 또 한다고 할 것 같고나 ...

 

 

다음은 로또 복권 이등당선된 사람의 명조이다

戊己乙癸
辰未卯卯

 

 

우선 천파성을 갖고 있으니 一身上(일신상)이 좋은 상황이 못된다 하지만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선 月支(월지)까지가니 天福星(천복성)이되니 아마도 조상님이 복을 내려선 福券(복권)당선되게한 것 같다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 日支(일지)까지세니  天厄星(천액성)이 떨어지니 마흔넷이 되도록 娶室(취실)을 못하였다는 의미이다 ,거기서 子(자)를 일으켜선 時支(시지)까지세니  天文星(천문성)이 떨어진다 그 지식이 상당해선  꿈해몽책을 거의 통달하다 시피 했다한다  꿈을 훤히 꿰어차다 시피했다한다 널상 잠이 들면 [몽유]꿈속에 있다한다  원래 巳(사)는 어디한곳 속으로 수심을 안고 있다는 성이다

 

 

다음은
여성사주로서 아주 귀한 명조요 아름다운 미인의 명조이다

 

 

戊癸辛丁
午巳亥巳

 

 

逆巡[역순]임으로 巳(사) 天門(천문)에서 시작하면 亥(해)이면 天福(천복)이된다  또 逆巡(역순)임으로 天厄(천액)이된다 [부부궁에 말썽이 있다는 의미이다] 天驛星(천역성) 巨門(거문)驛馬(역마)가 떨어진다 年支(년지)까지 세면 天權星(천권성)이 떨어진다
어찌좋다 하지 않으랴 , 時(시)로부터 逆流(역류)하여선 꼽아봐도 天厄(천액)되신 天破(천파)가 짚힌다 이것은 수순로 날은 것이다 ,時(시)로부터 逆(역)으로 逆流(역류)해서 날아도 역시 天厄(천액)이 떨어지고 다른 것은 吉星(길성)이다 다섯 번째는 天破(천파)까지 떨어진다 ,그래도 天福(천복)天權(천권) 天刃(천인)을 가진 것이 된다

 

 

다음은 책에 있는 貧賤(빈천)한 여인의 명조이다

 

 

癸丁庚辛
卯酉寅卯
 

 

우선 天破星(천파성)이다 , 그 다음 天厄星(천액성)이 된다  그다음 天奸星(천간성)이 된다, 그다음 거퍼 天厄星(천액성)이된다 그다음 다시 年支(년지)로 꼽으니 天權星(천권성) 여자가 권세를 당시 잡겠는가 팔자가 억세고 드시다는 것이리라

 

이래 李虛中(이허중)의 唐四柱(당사주)를 無視(무시)하고 쓰잘데 없이 徐子平(서자평)이 以下(이하)  모두가 헛된 妄言(망언)을 주절 거리고 있도다 

 

 

더군다나 術士(술사)라하는 作者(작자)들이 自己(자기)命條(명조) 좋아지라고 어떻게든 우격담짐으로 類似(유사)하게 꾸며된 類似(유사)한 唐四柱(당사주)가 한둘이 아나라는 것이다
그러니 그런글이 맞을리 없다는 것이다

 

 

術士(술사)라하는 作者(작자)들이 청룡문 청룡관이 가당키나 한 論理(논리)인가 어쩌다 혹은 그런 것이 있을 것이나 모두가 病幣的(병폐적)인 理念(이념)思想(사상) 學文(학문)의 近似値(근사치)에 빠져선 허우적 거리는 樣相(양상)이거늘 우에 청룡문이며 청룡관이란 말인가  李虛中(이허중)의 당사주로 자신의 명조를 꼽아선 그래도 天刃星(천인성)이라도 떨어지면 바른 술객이 될 가망성이 있다할 것이다

 

術士(술사)가 자기명조 자기한테 유리하게  짚는 것이 떨어지고, 그냥 가다가 만세력 없이 아무나 붙들고 아는 소리하겠다고 달의 숫자를 갖고 짚어 농락하고 날의 숫자를 짚어 농락하니 모다 망녕된 짓들이라 모다 남에게 積惡(적악)을하고  있도다 나쁜 자가 좋은 것으로 둔갑되어 나오는 것은 좋겠지만 좋은 자를 갖다가선 나쁘다고 둔갑을 시키면 그 얼마나 오류를 犯(범)하는 積惡(적악)이요 그 보는 자가 얼마나 심적으로 고뇌 하겠는가를 생각지도 않는 그런 망녕된 짓들이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바른 觀法(관법)으로 보아 주고는 그 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일러주는 것이 術士(술사)의 바른 감명 자세라 할 것이다

 

 

* 附言(부언)한다면 大運(대운)의 吉凶(길흉)을 알려거든 男順女逆(남순여역)이니 앞서 같은방법 으로 기본방법 月支(월지)가 가 떨어지는 그 宮(궁)에서부터 大運(대운)을 세어 나가대 男巡(남순) 女逆(여역)이라  남자 陽干(양간)여자 陰干(음간)은 그 월 起宮(기궁)에서 大運(대운)지지는 順(순)으로, 大運(대운) 天干(천간)은 逆(역)으로 세어 나가서는 그 宮(궁)이 떨어지는 것을 봐서 판결하대 좋은 의미의 年(년), 大運(대운) 五年(오년)은 좋은 것이고, 나쁜 의미가 떨어지는 대운 五年(오년)은 나쁜 것이다, 男陰(남음) 女陽(여양)은 이와 반대 隨巡(수순)이다 

 

 

所以(소이) 地支(지지)는 逆(역)으로 세고  天干(천간)은 순수 시계도는 방향으로 세어 나가니라 그런데 그 月支(월지)宮(궁)에서 子(자)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만약 상 大運(대운)이 丙午(병오)로 부터 시작 된다면 바로 그 月支(월지) 宮(궁)이 順(순)이면 月支(월지) 乙巳(을사)나,  逆(역)이면 丁未(정미)라 이라는 것이다  ,그 다음 그 대운 정한대로 세어 나가면 된다 할 것이다 순수이이면 그 다음이 未申酉戌亥(미신유술해) 逆(역)이면 午巳辰卯(오사진묘) 이런 식으로 나갈 것이고 ,天干(천간)도 逆(역) 시계 방향으로 丁戊己庚申(정무기경신)... 丙乙甲癸壬(병을갑계임) 이런 식으로 세어나간다 , 男陰女陽(남음여양)이라면

대운이 丙午(병오)라면

 

시계 도는 방향으로 乙甲癸壬辛(을갑계임신)...이런 식이 될 것이고 시계 逆(역)방향으로는 巳辰卯寅丑(사진묘인축)...이런 식으로 세개 될 것이다 그래선 천복성 천귀성은 좋다 할 것이고 천액 천파 그 시답잖은 천고 천인 이런 것은 썩 좋은 상황이 아니라 할 것이다

 

*이것을 月支(월지)궁 보다 기본방식을 다날은 時支(시지)에서 年支(년지)까지 날은 위에서 月支(월지)를 놓고 그 다음 宮(궁)으로 부터 그렇게 丙午(병오)를 逆順(역순)으로 나누어 세어 돌리는 것이 더 잘 맞을 수도 있다 할 것이다

 

 

 

행년 治數(치수)에 있어서도
남순여역 해 갖 고선 꼽는 방법을 채택하면 더 정확하다 할 것이니
 출생년도가 巳年(사년)이라면 남자는 逆(역)이고 여자는 順(순)이 될것이라 그렇게 해서는 그 출생년도에서 부터 한살 시작하여 나이까지 세어보고 출생년도가 寅(인)이라면 남자는 順(순)이고 여자는 逆(역)일 것이라 역시 남자는 순으로 나이를 세고 여자는 역으로 나이를세어 나간다면 그 길흉을 알수 있다할 것이다

 

 

* 時支(시지)서 부터 年支(년지) 까지 기본으로 운명을 정한데서 부터 그렇게 세어가도 맞는다 할 것이다

 

* 또는 그 流年(유년)運(운)이 陽年(양년) 所以(소이) 올해 같이 丙戌(병술)년이라면 陰年(음년)에난 사람은 순수 陽年(양년)에 난 사람은 逆數(역수) 이런 식 으로 나이를 세어가도 된다할 것이다
流年(유년)運(운)이 陰年(음년) 만약상 丁亥(정해)라면 음년에 난 사람은 逆巡(역순) 陽年(양년)에 난 사람은 순수 이런 식으로 세어 나가면 된다 할 것이다  그래 우에든 지난 것을 경험 삼아선 통계적으로 제일 많이 맞는 방식이 그 자신한테는 바른 방식이  된다 할 것이다
길성 해운년이 떨어지면 길한 것이고  ,흉성이 떨어지면 흉한 것이다

출처 : 마음이 맑음 주위가 온화해진다
글쓴이 : 푸른하늘 리금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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