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陽爻(양효)를 九(구)라 指稱(지칭)하고 陰爻(음효)를 六(육)이라 지칭한다
九(구)나 六(육)이란 말이 卦爻辭(괘효사) 풀이에 자주 나오는데 처음 글을 대하는 자는 무슨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모를수 있음으로 이렇게 附言(부언) 설명하는 바이다 원래 九(구)와 八(팔)이 陰陽(음양)의 最大數(최대수)로서 父母(부모)數(수)를 가르키지만 그 三(삼)으로 變(변)할수 있는 것인가를 논하여 그 음양효의 의미를 부여한 것이라 이는 一(일)爻(효) 三變(삼변)에 원리를 쫓음에서라 할 것이다 이래 철저한 음양 논리 老老(노노) 少少(소소)가 配合(배합)이 아니라 老陰(노음) 少陽(소양) 太陽(태양)少陰(소음) 이렇게 배합되는 것이라 노음은 삼으로 나누거나 변할수 있는수 六(육)을 의미하고 老陽(노양)은 역시 삼으로 나누거나 삼으로 변할수 있는 數(수) 九(구)를 의미한다 老陰(노음)을 一名(일명) 太陰(태음)이라하고 老陽(노양)을 一名(일명) 太陽(태양)이라한다 이래 九(구)와 六(육)이 그 陰陽爻(음양효)를 대표 하지만 그 배합은 九(구)는 八(팔) 六(육)은 七(칠)이 된다 할 것이다 이래야만 노음소양 노양 소음이래 四象(사상)이 배합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八(팔) 七(칠)은 少陰(소음)少陽(소양)이라는 뜻이다
* 九,六(구,륙)數(수)를 觀點(관점)을 어데다 두고 해석 하느냐? 이다 理由(이유) 몰이하여 찍어다 붙쳐 해석할 탓이라는 것이니 河圖(하도)數(수) 體(체),生(생). 用(용),成(성)數(수) 十(십)에서 抽出(추출)해 내기도 하는데 一(일)에서부터 五數(오수)까지 體(체), 즉 만물을 생기게 하는 生數(생수)라하고, 六(육)에서부터 十(십)까지 用(용) 즉 成(성)數(수)라 하는데 生數(생수) 三天(삼천)兩地(양지)數(수)가 소위 九, 六(구, 륙)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陽(양)은 九(구)라하고 陰(음)은 六(육)이라 한다 所以(소이) 一(일)三(삼)五(오)는 홀수로서 세개의 陽(양)을 의미한다하고 그 합수 九(구)를 陽(양)을 상징하는 數(수)를 삼고 , 二(이)와 四(사)는 짝수로 陰數(음수)라 하여 그 더한 六數(육수)를 陰(음)을 상징하는 數(수)를 삼아선 周易(주역) 爻辭(효사)에서 九(구)라하고 六(육)이라 한다
用成數(용성수) 六(육)에서 十(십)까지는 十(십)은 원래 단위를 올리고 내리는데 사용하는 수라해서 그것을 제외하고선 六,七,八,九,(육칠팔구)만 그 사용하는 成(성)數(수)라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앞서 논한 논리가 이에 크게 멀지 않으니 成(성)數(수) 六,九(육,구)가 삼으로 나눌수 있는 수이라 이래선 그 老陰(노음) 老陽(노양)을 대변하는 수이고 七,八(칠팔)은 사용한다 해도 그 삼으로 변질 될수 없는 無理數(무리수)가 되는 것이라 이래 불변의 음양수가 된다는 것이리라
6 하인이 짐박골 고인에게 물었다.
대체로 金烏[금오]는 무엇이며 玉兎(토)[옥토]는 무엇입니까? 고인이 말씀하시길 하늘에 운명을 전적으로 관장하는 天星이 六十三 성이 있는데, 이는 모두 紫府星[자부성]을 중심하여 벌려놓게 되는것이라, 北 斗 家(북두가)에는 紫微[자미]가 主星[주성]이요, 南斗家(남두가)에는 天府[천부]가 주성이라, 이는 곧 남 북 음양내외를 뜻함인 것인데, 음양 배합을 말함이라, 육갑 배열상의 支支[지지]로 나타낼 땐 支半逆合[지반역합]하여 음양 배합이란 의미를 표현하고, 紫微宮(자미궁)에 태양이 陽物[양물]을 상징하니 별호를 금오[금까마귀]라 하고 人事[인사]로 볼진데 태양을 상징하는 夫 陽物 이 婦에 懷姙[회임]시켜 찬수[盈數]로 十朔[십삭]만에 一生 탄생을 시키는 의미를 가져서 십번째 支로 태양을 삼는 것이요, 천부는 太陰의家[가]요 內人[내인]이니 婦人[부인]의 위치라, 부인이 부인노릇 할렴 부인 모습으로의 진취적이어야 하니 支配列上 한단계 앞선支로 태음궁을 삼는 것이요 , 진취적인 모습은 회임하여 子를 배속에 길러 십삭만에 생산하는 모습이나 그 잉태해 기르는 모습이 흡사 차오르는 달과 같음이라 달을 태음이라 하고 예호를 玉 (옥토)라하니[옥토라 하는 유래는 달속에 토끼가 산다는 故事에 의해서였을 것이다,] 부인이 부인모습의상을 띌렴 이와 같아지는 것이므로 天府支의 支를 한단계 앞선支를 태음궁으로 해서 옥토라 하는 것이다, 하고 물음에 답하심이나 이역시 답이 어딘가가 미흡하고 석연치 않은 점이 있지않나 하였다. 즉 酉에 戌은 태음이요, 戌에 亥는 太陰宮(태음궁) 玉 (옥토)가 되는 것 등류이다.
7. 六親(육친) 六獸(육수)
역을 응용해 보시는 분은 반드시 飛神(비신)에다가 六親(육친)을 對比(대비)하신 다음 그해 流年(유년) 六獸(육수)와 生年(생년)六獸(육수)를 對比(대비)시켜야만 정확도를 기할수 있다 할 것이다
世應(세응)身命(신명)을 잘 파악하여선 그해 流年(유년) 支(지)나 자신의 출생 支(지)나 하는 것이 世(세)나 應(응)이나 身(신)과 命(명)에 結付(결부)된다면 그만큼 정확도가 근접 된다는 것이라
六親(육친) 六獸(육수)對比法(대비법)은 다음과 같다
六親(육친)
먼저 六親(육친) 對比法(대비법)을 설명하겠다 앞서도 어느장 에서던가 잠간 언급한 곳이 있겠지만 五行(오행)生克比化(생극비화)에 의해서 六親(육친)이 정하여 지는 것이다
우선 괘상이 오행상으로 무슨 宮(궁)에 해당하는 것인가를 알아야한다
그럴려면 世應爻(세응효) 붙이는 곳에서 설명한 本宮(본궁)卦(괘) 所以(소이) 太歲(태세)에 世主(세주)가 붙는 괘가 본궁괘로서 그괘가 의미하는 오행을 本宮(본궁) 五行(오행)이라 한다
所以(소이) 乾卦(건괘)는 金宮卦(금궁괘) 坤卦(곤괘)는 土宮卦(토궁괘) 兌卦(태괘)는 金宮卦(금궁괘) 坎卦(감괘)는 水宮卦(수궁괘) 震(진) 巽卦(손괘)는 木宮卦(목궁괘) 離卦(이괘)는 火宮卦(화궁괘) 艮卦(간괘)는 土宮卦(토궁괘)가 된다 根本(근본)太歲宮(태세궁)의 五行(오행)이 이렇게 정해져선 나머지 大成(대성)八卦(팔괘) 五十六卦(오십육괘)에 세주가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그 오행이 태세궁 따라선 그 宮(궁)의 오행으로 정해지는 것이라 이를테면 乾宮(건궁)卦(괘) 初爻(초효)가 변하여선 卦(구괘)되면서 世(세) 初爻(초효)로 내려 오면서 所以(소이) 卦(구괘)는 金宮卦(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이효 까지 변하면 세주가 이효에 임하며서 遯卦(둔괘)가 되면서 역시 금궁괘가 되는 것이고 삼효까지 변하면서 否卦(부= 비괘)를 이루면서 세주 삼효에 임하면서 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사효까지 변하여 觀卦(관괘)되어지며 세주 四爻(사효)에 임하고 금궁괘가 되어지고 五爻(오효)까지 변하여선 剝卦(박괘)를 이루면서 세주 오효에 임하면서 역시 금궁괘가 되는 것이다 六世(육세) 太歲(태세)를 변질시키면 다른 宮(궁)의 太世(태세) 소이 本宮(본궁)을 가리키는 것이라 이래 六世(육세)는 변경시키지 않고 세 칠세는 다시 四位(사위)로 내려오면서 그 爻(효)를 변경시켜선 소이 火地晉卦(화지진괘)를 만들어선 世(세) 四位(사위)에 붙게되는 것이고 역시 금궁괘라 하는 것이다 다음 內卦爻(내괘효) 전부를 변경시켜선 大有卦(대유괘)가 되어선 世(세) 三位(삼위)에 머물면서 팔세 금궁괘라 하는 것이다 이유는 내려오면서 삼위효만 변경 시킨다면 그것은 다른 태세 궁괘의 세 정하는 것을 침범하는 것이 되므로 그렇게 정하여지지 않는 것이다 이를테면 내려오면서 삼위만 변경시켜선 火山旅卦(화산여괘)를 만들어선 세 팔세라 한다면 그것은 火宮(화궁) 離卦(이괘)의 世(세) 初位(초위)에 내려와서 세주가 정해지는데 대한 이중적 현상이 일지 않겠는가 이다 그래서 그렇게 하지 않고 내괘효 전부를 동작시켜선 팔세를 정하고 세주만 삼위에 머문다 함인 것이다 이위까지 동작 火風鼎卦(화풍정괘)를 만들어선 世(세)를 정하면 안되겠느냐 의문을 제기한다면 역시 離宮(이궁) 의 세주 二位(이위)를 정하는 방식이라 그 이중적 현상이 일지 않겠는가 이다 또 초위만 변경시킨다면 이것은 木宮卦(목궁괘) 巽卦(손괘)에서 卦(서합괘)로 되는 世(세) 五位(오위)정하는 방식과 같아지는 것이라 역시 다른 궁을 침범하는 것이 되고 二位(이위)만 독단으로 변경시킨다면 역시 未濟(미제)를 이루면서 離宮(이궁)卦(괘) 世(세) 삼위를 정하는 거와 중복현상이 일어난다 그래서 천상간에 내괘 효전체를 변경시켜선 삼위에 세주를 삼고선 팔세 金宮(금궁) 世主(세주)라 하는 것이다 다른 궁의 세주 정립방식도 이에 準(준)하여서 설명된다할 것이다
* 이렇게 하여서 그괘 의 오행궁이 정립되고 세주를 알아내면 세주 대응효[ 획 긋는 것 두칸 건너 마주보는 효를 말함]가 應爻(응효) 가되는 것이다 또 이렇게 하여선 세주가 비신 子午(자오)에 메겨지면 初爻(초효)에 身(신)이 메겨지고 그 對相爻(대상효)에 命(명)이 메겨지게 된다 수순 따라 世(세) 丑未(축미)이면 二爻身(이효신) 五爻命(오효명), 世(세) 寅申(인신)에 붙으면 三爻身(삼효신) 上爻命(상효명), 世(세) 卯酉(묘유)에 붙음 四爻身(사효신) 初爻命(초효명), 世(세) 辰戌(진술)에 붙음 五爻身(오효신) 二爻命(이효명), 世(세) 巳亥(사해)에 붙음 六爻身(육효신) 三爻命(삼효명)이 정해지게되는 것이다
* 이렇게 하여서 무슨 오행에 해당하는 宮(궁)인가를 알아냈다면 그 궁의 五行性(오행성) 대비 各(각)爻(효)마다 붙는 飛神(비신) 五行(오행)과의 生克比化(생극비화)를 따져선 그 육친을 정하는 것이라 만약상 金宮(금궁)이라면 飛神(비신) 五行(오행)이 正五行(정오행) 法則(법칙)의 五行性(오행성)이 정해짐을 따라, 子亥(자해) 水(수)라면 金生水(금생수)하니 福德(복덕) 孫爻(손효)가 [부인에 대하여선 자식]될 것이고 寅卯(인묘) 木(목)이라면 金克木(금극목)하여선 財性(재성)이 될 것이고[ 때로는 아버지, 아내 ,] 巳午(사오)火(화)라면 火克金(화극금)하여선 관성[ 때로는 자식, 또는 남편] 이 될것이고 , 辰戌丑未(진술축미)土(토)라면 토생금 하여선 文性(문성)[ 때로는 어머니 , 梟(효)殺(살)]이 될 것이고 , 같은 金性(금성)이라면 金(금)과 金(금)은 比化(비화)라 所謂(소위) 兄弟宮(형제궁)이 되는 것을 알수가 있을 것이다
六獸(육수)
* 다음 六獸(육수)를 설명하겠다 육수 응용법은 天干(천간)을 갖고하는데 그 적응하는 卜筮(복서)法(법)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때로는 日干(일간)을 중심하고 때로는 年干(년간)을 중심해서 하기도 하는데 그 天干(천간)이 意味(의미)하는 六獸(육수)가 초위에 메겨짐으로 인하여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다른 六獸(육수)도 그 爻順(효순)에 따라 메겨져선 그 운세작용의 길흉 정확도를 보완하는 하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인 것이다
소이 육수가 정립되는 것은 풍수오행에서 온 것이 아닌가하는 감이 드는데 동방 甲(갑)乙(을)에는 청룡이 메겨지게되고 남방 丙丁(병정)에는 주작이 메겨지게되고 중앙 토성 둘만 분리되어선 戊(무)는 勾陳(구진)이라 하고 己(기)는 蛇(등사)하며 서방 庚辛(경신)에는 白虎(백호)가 메겨지게 되고 북방 壬癸(임계)에는 玄武(현무)가 메겨진다 이것이 六獸(육수)의 기본이다
육수의 기본이 이래 정립되면 이를테면 流年(유년) 太歲(태세)나 出生(출생) 太歲(태세)가 壬癸(임계)年(년) 이라면 初爻(초효)에 현무 이효에 청룡 삼효에 주작 사효에 구진 오효에 등사 상효에 백호 이런 식으로 육수가 정립된다는 것이고, 流年(유년) 太歲(태세)나 出生(출생)太歲(태세)가 丙丁(병정)년이라면 初爻(초효)에 주작이 떨어져선 앞과 같은 수순이고 戊(무)年干(년간) 이라면 初爻(초효)에 勾陳(구진)이 메겨지고 己(기)年干(년간)이면 初爻(초효)에 蛇(등사)가 메겨져선 이효 백호 등의 수순으로 그 육수가 순서대로 붙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선 육수가 미치는 영향을 보는데 청룡은 아주 좋은 길신이라 하고 그에 떨어진 爻象(효상) 六親(육친)宮(궁)이 좋다는 것이고 朱雀(주작)亦是(역시) 口舌(구설)을 의미하나 길한 편으로 육친을 해석하고 勾陳(구진)은 仁(인)이라 하여선 갖은 궂은일 떠 안아선 처리하는 것으로 보는지라 그 육친궁에 해당하는 것이 소위 베풀겠다는 입장에 선 것이라 그 회생을 감수하는 어려운 처지로 몰리게 된다는 것이라서 현실 상황에서는 하급 운세로 보기도하고 때로는 아주 극히 희생을 발휘하는 자의 大人(대인)틀로도 해석된다할 것이며, 蛇(등사)는 매우 양호한 운세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 白虎(백호) 역시 威權(위권)이 대단하고 사나운지라 때로는 길하고 때로는 나쁜 것을 가리키는데 그 위권 쓰는 좋은 괘상에 이것이 무언가를 뜻한다면 그 길한 편으로 설명을 하게되는 것이다 현무라 하는 것은 음흉한 도둑의 육수라 하여 아주 저질 하급으로 보는데 이것 역시 대단하게 힘을 발휘 할때는 큰 도둑의 왕이라 할 것이다 世應身命(세응신명)에 六親(육친)六獸(육수)를 눈여겨 볼 것이요 특히 세응에 대하여 눈여겨 볼 것이요 다음은 動爻(동효)이다 動爻(동효)에 어떠한 육친육수가 떨어지는 것인가를 잘 눈여겨 보아선 무슨 육친이 어떠한 작용을 일으키는 것인가를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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