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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음양 오행에 관하논거

투가리 부젓갈 2017. 6. 9. 06:38

2. 복회괘에서 문왕괘 형성 설명


후천 문왕 八卦圖(팔괘도)란? 소이 소용 돌이나 나선 흐름의 양상을 가리킨 선천 복회 팔괘도를 입체적으로 본 것에 불과한 것인데  그것을 신비하게 볼 것이 하나도 없다할 것이다

乾坤(건곤) 對稱(대칭)을 나선흐름이 형성되면서 생긴 것이라 가장할 것 같으면 복회 괘상도 하나의 입체적인 설명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입체적인 설명을 것을 단순하게 건곤 대칭 직선 흐름으로 관고 하여선 다른 입체적 세계 [다른 입체적 현상]를 열어본 것이 바로 後天(후천) 문왕 팔괘라는 것이다  우리가 乾坤(건곤) 對稱(대칭) 線(선)을 하나의 흐름 선으로 관고해 볼 것 같으면 이를테면 널빤지 종이를 그 모로 세워 선의 상태로 본 것이다 그런 것을 우선 면의 상태로 노아 보기로 하는데  그렇게되면 건곤 대칭은 자연 한쪽 가에로 물러나게 된다 이것을 우리가 보는 견지 收容(수용)姿勢(자세)를 갖는 다는 의미에서 우편으로 논 것에 불과 하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물러나는 것을 우로 보고 새로 들어 오는 것을 좌로 봤다는 것이리라  이것은 관점에 차이인데 내가 쳐다 보느냐 내려다 보느냐에 따라서 그 위치가 좌로 갈수도 있고 우로 갈수도 있는데 자신을 수용 당하는 관점으로 놓느냐 아님 자신이 수용하는 관점으로 놓느냐에 달린 것이라 할 것이다

이렇게 대면 널빤지 종이가 면을 이루면서도   대칭이 형성되는데 그 대칭이 바로 거울 소이 건곤의 같은 모양을 띠는 것을 그 방향을 외부접촉으로 봐서 겉효 를 동작시킨 것이 바로 艮(간) 巽(손) 卦(괘)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되면 面(면)을 상징하게되는데 다시 이러한 面(면)위에 또 對稱(대칭) 斜視(사시) 立體(입체)를 세우는 것이 나머지 坎(감) 離(이) 震(진) 兌(태) 가 된다는 것이라 변형 나간 艮(간)巽(손)에서 巽(손)의 위치를 중심하여 설명할 것 같으면  좌우로 離(이) 震(진) 이 배열되고 이것은 그 접촉되는  부분이  한쪽 離(이) 괘 방향으로는 그 陰(음)한 기운이 파고든 모습이 되고, 한쪽 震卦(진괘) 부분은 그 巽(손)의 바탕 그림 소이 巽(손)의 爻(효)가 모두 顚倒(전도)된 그림이 된다 ,
艮(간)의 위치를 중심으로 봤을 적엔 그 양가의 괘가 所以(소이) 坤(곤)의 중심을 그 접촉방향의 양 그러운 기운이 파고든 것이 坎象(감상)이 되는 것이고 艮(간)을 전도 시킨 상이 震卦(진괘)가 된다
兌(태)는 물러난 乾坤(건곤)의 相間(상간)괘 로서 그 양기로운 重陽(중양)劃(획)들이 잠겨 들어간 것을 표현하는 모습이다  이래 잠겨 들어가선 乾象(건상)이 坎兌(감태) 상간에 잠들어 있는 모습이다
이렇게되면 복회 팔괘에서 문왕 후천팔괘 되어진 것을 모두 설명한 것이라 할 것이니 복회괘를 어느 하나의 입체현상으로 볼 것 같으면 문왕괘는 그보다 더 진전된 또 하나의 입체 현상을 그린 것이라 할 것이다
* 건곤 대칭이 물러 날적엔 그 반대 현상으로 물러나는 것이다  소이 뒤집혀선 건이 곤으로 곤이 건으로 물러나기 때문에 顚倒(전도)현상이 일어선 남이었던 것이 서북으로 가게되고 북이었던 것이 서남으로 가게되는 것이다

                
* 위의 설명 그림임
               건           손             곤         이

                                               진             태
                                                               
               곤
                            간            건          감

3. 선천수 추출 
 
先天數(선천수) 抽出(추출)론이  복회 先天(선천)八卦(팔괘) 爲主(위주)로도 설명이 된다 할 것인데 乾坤(건곤) 對稱(대칭)에다간 子午 (자오충)을 兼(겸)하고 甲(갑)은 乾(건)이라 하고 己(기)는 坤(곤)이라 하여 의탁 所以(소이) 干(간)은 合(합)을 취하여 놓은 형태라 乾(건)甲(갑)에 己(기)가 의탁하여선 甲己子午(갑기자오)가 되는 것인데 수가 왜 九(구)인가하면 乾(건)一(일)로 보고 여덜번째 坤(곤)을 八(팔)로 보아선 그 합산수가 九(구)라는 것이다  그 다음 乙庚丑未(을경축미) 역시 같은 논리인데 이제는 그 數(수)를 하나씩 減算(감산) 시켜서 그 배당하게 된다는 것이라 이것이 그 무슨 방위 개념에 의해서 그 숫자 매김이 설정되는 것은 아니란 것이다 그래서 차츰 數(수) 를 減少(감소)시켜 나가면서 差等(차등)的(적)으로 地 (지충) 干合(간합)의 배열 수순을 쫓아선 그 隨順(수순)을 매기게 되었다고 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래 되면은 乙庚丑未(을경축미)는 八(팔) 그 다음 甲(갑)乙(을) 다음 수순은 丙(병)이 오게 되므로 丙申(병신)寅申(인신)은 七(칠) 그 다음 수순은 丁(정)이오니까 丁壬卯酉(정임묘유)는 六(육) 그 다음 수순은 戊(무)가 오니까 戊癸辰戌(무계진술)은 五(오) 天干(천간)은 이미 다 끝나고 地支(지지)는 아직 둘 巳亥(사해)가 남았음으로 巳亥(사해)는 그 數順(수순)에 의해 四(사) 數(수)에 屬(속)하게 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래된다면 그 아주 고래로부터 내려오는 음양 논리 위상을 추종해서는 훼손치 않은 모양새를 취한다할 것인데 역시 그 선천 괘 돌아가는 형태는 흐름 나선을 헤쳐본 형태로서 그 흐름 수순을 본 것에 불과한 것이라 필자가 주장하는, 오 륙 논리 , 오 사 삼 이 일 , 과, 그 反相(반상)에 제로[육]  삼 사 일 이 오 , 의 논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4. 易(역) 飛神定局(비신정국) 書頭(서두)
     基本(기본) 注知(주지)事項(사항)


* 易(역) 비신정국을 해설 할렴 온갖 음양학설이 다 들고 일어나 정신을 혼동스럽게 하려 한다 그래도 기본적인 것 몇가지는 注知하고 있어야 한다. 뭔가하면 六甲(육갑) 天干(천간)地支(지지)의 陰陽(음양) 五行(오행)과 六親(육친)關係(관계)의 成立(성립)이다.
* 대충 몇가지를 말나온김에 열거해본다면  六甲에대한 五行은 正五行을 기준한다  따라서 육친도 그에 기준하여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 즉 甲乙 寅卯는 木性,  丙丁巳午는 火性, 庚申辛酉는 金性,  壬癸亥子는 水性,  辰戌丑未는 土性. 天干 甲丙戊庚壬 과 地支 子寅辰午申戌은 陽,  天干 乙丁己辛癸와  地支 丑卯巳 未酉亥는 陰 이다.
*오행 상생은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이다.
*五行 相生은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이다.
*오행 상극은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목극토 토극수 이다. 
*五行 相剋은  水剋火 火克金 金克木 木剋土 土克水 이다.
*내가 생하는자는 자손 으로 일명 복덕 이라하기도 하고 음양을 봐서 食神, 傷官이라 하기도 한다.  내가 이기는자는  正財 또는 偏財라 한다. 나를생하는 분을 正印 또는 偏印이라 한다  나를 이기는 자를 官 또는 殺이라 한다.  나와 비기는자를 형제라한다. 
*만약상 내가 丙火性 陽性이라 하면  내가 생하는자를 자손복덕이라 하는데  같은 양의 성질인 戊는 식신이라하고 음의 성질인 己는 상관이라 한다.  내가 이기는 자를 財라하는데 음양이 같은 것(*庚)을 편재라하고 음양이다른 것(*辛)을 정재라한다.  나를 낳는분을 인수라하는데 음양이 다른 것(*乙)을 어머니라하고  같은 것(*甲)을 어머니의 형제라한다 나를 이기는 것중 음양이 같은 것(*壬)을 살이라하고 ,다른 것(*癸)을 정관이라 하는데 관은 부림을 받아 일록을 취하는 것을 말하는것이고 살또한 같은작용을하나 억세고 드시게하여 핍박해서 심신을 고통을 주는 것이다.  나와 비기는자를 형제라 하는데 음양이같은 것(*丙)을 비견이라해서 친형제로 비유되고  음양이 다른 것(*丁)을 겁재라하여 벗이나 먼족간형제 이웃형제등  비견과 겁재는 겨룸을 뜻함으로 발전을 가져오게하는것일 수 있고,  재물을 서로 취하고자하는 경쟁상대도 된다.
*이것을 좀 깊이 파고든다면.  나를 낳는분을 正印으로 어머니라 했음
으로 그偏印은 어머니의 형제 이모 외삼촌 이되고  어머니를 이기어 다스리는 남편 [즉 내겐 아버지가되는 것은 ] 즉 印綬를 이기는 것은 財가  되므로음양이 전도 된 것이 正 남편이 되므로 나와같은 음양 偏財가 아버지가 되고 아버지를 생하시는 분은 할머니의 항렬이므로 財를 생하는 복덕의 위치가된다. 아버지 음양성에 음양이 전도된 것이 正祖母이고, 같은陰陽은 할머니의 형제분 또는 작은 할머니도 된다할 것이다.  
할머니를 다스리는 남편은 할머니를 극하는 위치의 항렬이므로 다시 文의 위치가 된다 할 것이다. 할머니의 음양성에대한 전도된 음양이 할아버지이고, 같은 음양이 할아버지의 형제분이 된다 할 것이다. 작은할아버지 큰할아버지 대고모 할머니 등임.
내가 이기는것중 음양이다른 것을 妻라했음으로 처가 생한 것이 자식이다.  처는 財인데 財가생하는 것은 官이다,  그러므로 官殺종류가 자식이된다.   내가 이기는 것중 음양이 같은 것을  처의 같은 항렬로 비유함으로 첩실 처의 형제자매 처남등이다.  내가 생하는 것을 복덕이라 했는데 이를 자손이라 하는 이유는 官인 자식이 극해 다스리는 것을 子婦( *며느리)라 할 수 있는데  그 며느리가 생하는 자식은 내게 손자가 되므로 자손이라 하는 것이다.  즉 며느리와 내가 같은 오행에 배치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집안에 어른이 계시면 제 자식이라 해서 함부로 하질 못하게 되므로 해서 복덕이 관을 제어하는 이치가 여기에 있게 되는 것이다.   복덕 즉 상관과 식신이 며느리가 낳은 자식인데 철부지라 이웃어른이나 고을 관장이와도 버릇없게 나대기 십상이라  그러니 내게 어머나가되는 할머니가 회초리르들지 않으리요  일을 방훼하고 관장을 없신여기니  혼날 것 사실아닌가?.  그래서 오행에 주고 받는 논라가   다아 이치에 맞게 되있는 것이니 허황 된게 아닌 것이다.  오행론이 易(역)해석에 있어 육친 론만 아니니 모든 음양학설이 동원된 말씀이라 할 것이다. 때로는 절후로 때로는 만물 및 동식물로 어떤 경우에는 그일의 진행사로. 등등 으로 해석되게 된다할 것이다.

* 飛神(비신)은 十二支(십이지)로 이루어 졌다 그렇기 때문에 地支(지지)에 갈무려진 藏 干을 추출해서 보게된다.  장간의 나오는 논리는 춘화추동 절후에 대한 논리와 이에대한 방위분포에 의해서 오행의 배합등에서 오는 것이라할 것이나 월율 분야 오행장간과 보통지장간 추출법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할 것이다.  그러나 영향의 대소 가감이나 被剋(피극) 洩氣(설기)등 여러 가지 이유에의해서 그런것이므로 굳이 의문을 제기할 큰사항은 아니라고 사료된다.   * 藏干(장간)을 抽出(추출)해보면 다음과같다.   * 子中엔 癸란 正氣가 추출된다  初氣中氣는없다. 初氣는 前節候의 餘氣고 中氣는正氣가 추출되고 그 남은 여분을 장생법에 의거해서 뽑는 것같다.  丑엔 癸가 초기가 되고 己가 정기가되고 辛이중기가된다.   寅엔 戊初氣 丙中氣 甲正氣,  卯엔 甲初氣 乙正氣,  辰엔 乙初氣 癸中氣 戊正氣,  巳엔 戊初氣 庚中氣 丙正氣.  午엔 丙初氣  丁 己 正氣 中氣는없음. 未엔 丁初己 乙中氣 己 正氣,  辛엔 戊初氣 壬中氣 庚正氣. 酉엔 庚初氣 辛正氣, 戌엔 辛初氣 丁中氣 戊正氣,  亥엔 戊初氣 甲中氣 壬正氣 가된다.  여기선 正氣(정기) 爲主(위주)로 설명하게 된다.
*三合= 巳酉丑 金三合, 申子辰 水三合, 亥卯未 木三合, 寅午戌 火三合,
*方局= 亥子丑 北方局, 寅卯辰 東方局,  巳午未 南方局, 申酉戌西方局,
* 六合= 子丑合土, 寅亥合木, 卯戌合火,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 日月合으로 他五行으로 不變,
*干合=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六 = 子午  丑未  寅申  卯酉  辰戌  巳亥 
*干 = 甲庚  乙辛  丙壬  丁癸 . 戊己는 中外로서  이아님.
*元嗔=子未元嗔  丑午元嗔  寅酉元嗔  卯申元嗔 辰亥元嗔 巳戌元嗔.
*三刑= 寅申巳 三刑.  丑戌未 三刑.  子卯刑, 卯子刑. 辰午酉亥 自刑.
*驛馬= 申子辰 水局馬는 寅,  亥卯未 木局馬는 巳. 寅午戌 火局馬는 申,  巳酉丑 金局馬는 亥.(*삼명에이르길 삼합국의 선천수를 합한수가 子나午로부터 순역간으로 세어 떨어지는곳이 驛馬地가 된다 한다  목화국은 자로부터 순행  금수국은 오로부터 역행임)
*六害=六合의 妨害 合의  의位致에서 作害를 짓는것을말함= 子에대한
未가害,  丑에대한 午가 害, 寅에대한 巳가害, 卯에대한 辰이害, 申에대한 亥가害,  酉에대한 戌이 害.
*破= 子酉破.  丑辰破.  寅亥破. 卯午破. 辰丑破.  巳申破.  戌未破.
=  어리석은 소견에 파론을 해설 하라 하면  태극상 수목궁이 동북궁에거하고  화금궁이 서남에 거하여 同宮 一家라 해서 서로 作破치 않는다 하고 對象宮은 남의집이라  마땅히 死敗之地로 인하여 三合이 파를 일으킨다고 본다면  子酉相間 이  그렇고   卯午 相間이 그렇다 하리니  이렇게 되면 머리는 머리끼리 몸은 몸끼리 꼬리는 꼬리끼리 작파를 이룬다 하리니  소위 子酉파요 卯午파요 辰丑파요 巳申파요 寅亥 파요 戌未파가 된다하리라     

* 空亡=甲子旬中엔 戌亥空亡.  甲戌旬中엔 申酉空亡.  甲申旬中엔 午未空亡.  甲午旬中엔 辰巳空亡. 甲辰旬中엔 寅卯空亡. 甲寅旬中엔 子丑空亡.
*月破= 春破=寅月申破. 卯月酉破. 辰月戌破.  夏破=巳月亥破. 午月子破. 未月丑破.  秋破=申月寅破. 酉月卯破. 戌月辰破.  冬破= 亥月巳破. 子月午破. 丑月未破.
*喪門(*服을입는것)=子에喪門은 戌에있고. 丑喪門亥. 寅喪門子. 卯喪門丑.  辰喪門寅. 巳喪門卯. 午喪門辰. 未喪門巳. 申喪門午. 酉喪門未. 戌喪門申. 亥喪門酉.
* 弔客(*家宅不寧)= 子客寅. 丑客卯. 寅客辰. 卯客巳. 辰客午. 巳客未. 午客申. 未客酉. 申客戌. 酉客亥. 戌客子. 亥客丑
*天乙貴人= 甲戊庚 牛羊, 乙己鼠 鄕, 丙丁猪鷄位, 六辛逢馬虎. 壬癸巳兎藏.
*正祿=甲祿寅. 乙祿卯. 丙戊祿巳. 丁己祿 在午. 庚祿申. 辛祿酉. 壬祿亥. 癸祿子.
*劫煞論=長生法에의한 絶方을말함= 亥卯未木三合은 申,  巳酉丑 金三合은 寅, 申子辰 水三合은 巳, 寅午戌 火三合은 亥.
*羊刃(陽刃=양인)論=  甲에대한 卯가 陽刃.  乙에辰. 丙에午. 丁에未.
戊에午. 己에未. 庚에酉. 申에戌. 壬에子. 癸에丑.
*命理에 있는 六害殺= 馬前에 敗地(*함정)를갖다 六害殺이라하는데 이를테면 水局馬는 寅인데 그앞서있는卯地가 패지함정이라서 말이가려다 빠진다는 것이다  申子辰은 卯.  亥卯未는 午.  寅午戌 酉. 巳酉丑은 子.
* 장생론에 의거 災殺은 三合局의 胎地이고=(*몸이 갇히는 영어 감옥살이라함),  天殺은 삼합국의 養地이고(*불의의 사고를 뜻한다함),  地殺은 三合局의 生地이고(* 운행살 여행을 다니는살이라고함),  年殺은 合局의 浴敗地로 女色難이 있다는 뜻이고,  월殺은 삼합국의 冠帶地로=種의 繁殖을 못한다는 살이고,  亡身殺은 삼합局의 臨官地位로= 敗家亡身 氣力의衰退로 諸事가 와해된다는것임,   將星殺은 삼합국의 帝旺지로 길한것이된다하고.  攀鞍殺은 삼합국의 衰地로 말안장과 같다하여 貴人出世를 의미한다하고,  驛馬殺은 삼합국의 病地이고=분주출타를 의미한다,  六害殺은 삼합국의 死地로서 말을 묶어놓는 곳이라서 진전이없고 오랜병에 침면한다하고,  華蓋殺은 삼합국의 墓庫藏地로서 역시 귀객 화려한 것을 뜻한다하나 空亡을 만나면 僧徒(승도)의 운이라 하고 , *孤辰殺은  삼합국의 驛馬地를 方局의 孤辰(고신)殺(살)지로보고 이를테면 申子辰水局의 驛馬는 寅인데  亥子丑 水方局은 寅이 고신살이된다는 것임=孤獨 剋妻 華蓋가 日時에 같이 있음 僧徒에 운이라 함.   소이 印綬絶 地라는것인데 금국마는 印綬(인수)絶地(절지)가 아니라 할것이나 官性(관성)이 곧 인수를 살림이라 官性(관성) 절지가 인수 절지를 대신하는 것이라 그는 곧 土(토)三合(삼합)이 없어 火(화)三合(삼합)이 생하므로 화삼합에 의지한다고 봐서 토국의 절지를 삼는다면 오행의 인수 절지가 고신살이 되니  어려서 가정환경이 불우하게 되기쉬워 유리걸식비슷하게 나가다가 승도의 운이 된다 할지도 모른다
* 寡宿殺은 삼합국의 冠帶地를 方局의 과숙살지로 삼는데  이를테면 寅午戌의 冠帶地는 辰인데 方局 巳午未는 辰이 과숙살이 된다는것임= 剋夫 奪夫한다는 흉살  고신 과숙 官印 역마등이 같이있음  승도의 운명이라함.  이것도 역시 官性이 庫墓之地에 빠진다고 해서 과숙살로
볼 것이다 水局(수국)관성 土(토)를 역시 火局(화국)에 의지하는 걸로 보면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巳午中에 戊己土가 특이 午中에 己土를夫로 여김을 중시하니 다른 旺敗地支에선 支藏된 것을 논하지않아 쓰지않으나 오직 午中 에 己土만 水局(수국)의 관성 行勢(행세)를 하는것이다
* 天赦星= 寅卯辰은 戊寅.  巳午未는 甲午.  申酉戌은戊申.  亥子丑은 甲子.= 재난에 처했다가도 곧 사면을 받는다함.
* 皇恩 大赦= 寅은 戌 卯는丑 辰은寅 巳는巳 午는酉 未는卯 申은子 酉는午 戌은亥 亥는辰 子는申 丑은未. 重罪를 지어도 특사를 받는다는 길성.
* 天喜神= 子가 酉를 만나는 걸 기준하여 정립한 이론 이를테면 子가 酉를 만남 丑은 申을 만나게되고 寅은 未를만나게 되는등 逆으로 地支가돌아가 만나는 지지를 천희성이라한다  무엇을 기준한 이론인지 확실치 않음. = 흉한일도 길하게 된다함.

* 身命法 = 世가 飛神 子나午에 붙음 初爻가 身 四爻가 命이되고,  世가 丑이나 未에 붙음 二爻身 五爻命 이되고,  世가 寅이나 申에붙음 三爻身 上六爻 命이되고 ,  世가 卯나 酉에 붙음 四爻身 初爻 命이되고 ,  世가 辰이나 戌에붙음 五爻 身 二爻命이되고 ,  世가 巳나亥에 붙음 上六爻에 身 三爻에 命이 매겨지게된다 

* 飛神 陽은 陽卦에 붙고 陰은陰卦에 붙는데  乾坤卦를 身命을 붙이는 序頭로 본다면 乾卦 初爻는 子이고 坤卦 初爻는 未이라 乾卦初爻 子에 身을 붙였으니 六爻 順序 序列上 未는 初爻라도  二爻에 身이 붙는게 當然하다  이러한 順番論理에 의해 身이 붙게되고 그 對象 應爻에 命을 붙여서 自己 一身上에 變化를 보는 것이다   
 


 

출처 : 마음이 맑음 주위가 온화해진다
글쓴이 : 푸른하늘 리금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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