顔淵(안연)이 請(청)하여선 그 克己(극기)復禮(복예)의 條目(조목)을 물은데 공자 말하길 예의 아니면 보지도 말며 예의
아니거든 듣지도 말며, 예의 아니거든 말하지도 말며 예의 아니거든 움직이지도 말을 지니라
안연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回也(회야)가 비록
민첩하지는 못하오나 이 하신 말씀에 종사하겠나이다
仲弓(중궁=공자 제자)이 어짊을 물은 대, 공자 말 하기를 문을 나설 적에는 그 큰 손님을 만나 보려는 것처럼 하고,
백성을 부리기를 큰 祭祀(제사) 를 승계 하는 것 같이 위중하게 부리고, 내가 하고자 아니하는 바를 남에게 시키지 말며
나라에서 원망하는 이들이 없게하고 집에서도 원망하는 이들이 없게 할 것이니라
雍(옹=중궁의 이름)이가 비록 민첩하진 못하오나 청컨대 이
하신 말씀에 종사 하고자 하노이다
인
司馬牛(사마우=공자제자)가 어짊을 물은 대 공자 말씀하시길 어질다하는 것은 그 말하는 것을 과묵하게 할 것일 진져 [말을 무게있게 행하라는
것이라 함부로 입을 열어서는 좋은 것이 없다는 그런 의미이다]
사마우가 재차 묻길 그 말하는 것을 과묵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
어질다 할 수 있겠나이까?
공자 대왈 = 그래 하기 어렵 나니 말이라 하는 것은 그 과묵한 것을 얻지 못해서 입을 놀리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사마우가 군자의 된 바를 물은 대 , 공자 말씀하시길 군자는 근심하지도 않으며, 두려워 하지도 않나니라
사마우가 재차
묻길 그 이런 것 만으로 군자라 할수 있겠나이까? 공자 답하여 말씀 하시길 안으로 살펴서 고질병이 없거늘 무엇을 근심하며 무엇을
두려워한다 할 것인가 하시다
사마우가 근심하여 말을 하길 남들은 다들 형제가 있거늘 나만 유독 없어선 혼자로다 함에
子夏(자하=공자제자)가 이말을 듣고선 말을 하길 商(상=자화 자신의 이름)은 들었노라 죽고 삶은 운명에 있고
부귀도 하늘에 있다하였노라 그대가 공경해서 잃어버리는 의향이 없다면야 남들도 더불어 공순하게 호응 예의를 갖고 대할 것이라 四海(사해)의
안이 다 형제이거늘 그대는 무슨 형제 없음을 근심할 것인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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