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육십사괘(六十四卦) 오행(五行)배치(配置)궁(宮)과 세주(世主)위치(位置)육세(六世)는 상효(上爻)에 일세(一世)는 초효(初爻)에 이세(二世)는 이효(二爻)에 삼세(三世)는 삼효(三..
주역(周易) 육십사괘(六十四卦) 오행(五行)배치(配置)궁(宮)과 세주(世主)위치(位置)
육세(六世)는 상효(上爻)에 일세(一世)는 초효(初爻)에 이세(二世)는 이효(二爻)에 삼세(三世)는 삼효(三爻)에 사세(四世)는 사효(四爻)에 오세(五世)는 오효(五爻)에 칠세(七世)는 사효(四爻)에 팔세(八世)는 삼효(三爻)에 있음


이상(以上)을 제대로 머리에 새겨 넣어야지만 명리(命理)학(學)등 육친(六親)대비(對比)易象이 가리키는 意味를 풀어낼 수가 있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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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64괘(卦)에 대한 오행(五行) 배치(配置)궁(宮)과 그 효상(爻象)의 세주(世主) 위치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한 것인데 이것을 머리에 새겨 넣지 않으면 역상(易象) 주역(周易)을 갖고서 명리학(命理學) 등
육친(六親)에 대하여서 풀어볼 수가 없다. 이런 말씀이지 그러니까 반드시 이것을 머리에 외워 새겨 각인(刻印) 시켜 넣어야 된다 이런 말씀입니다.
역상이 이제 8괘가 거퍼지는 걸 갖다가 이제 말하자면 대성괘(大成卦)라 하는 거 아니야 그 대성괘 기본 괘에서 건곤감리 진태간손 여기
기본 괘에서 기본 대성 괘에서 이제 다른 역상들이 말하자면 세주(世主)가 내려가서 움직여주는 바람에 여러 가지 역상(易象)이 말하자면 궁(宮)이 배치되는 거다.
이런 말씀이여
그래서 그 오행궁(五行宮)을 머리에 새겨 넣어야 된다 이런 말씀이에요.
이렇게 건금궁(乾金宮) 태금궁(兌金宮) 이화궁(離火宮) 진목궁(震木宮) 손목궁(巽木宮) 감수궁(坎水宮)
간토궁(艮土宮) 곤토궁(坤土宮) 이런 식으로 머리에 새겨 넣어야 된다 그러고서 그 세주(世主) 위치가 움직여 주는 그런 논리에 의거해서 거기 역상(易象)이 어느 오행궁(五行宮)에 배치된다는 것을 알아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여기 이렇게 다 여러분들이
알아보기 쉽게 이 강사가 도표(圖表)를 만들어서 여러분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서 이렇게 보기로 합니다.
이렇게 그러니까 건금궁(乾金宮)에는 천풍구괘(天風姤卦) 천산둔괘(天山遯卦) 천지부괘(天地否卦)
풍지관괘(風地觀卦) 산지박괘(山地剝卦) 다시 칠세(七世) 내려와서 화지진괘(火地晉卦) 팔세(八世) 화천대유괘(火天大有卦) 이런 식으로 움직여준다 이것은 금궁(金宮)에 해당한다 그럼 태금궁(兌金宮)은 무엇인가 세주가 육세(六世)에 있어
기본이 되는 모든 대성괘(大成卦)의 세주(世主)는 6세에 있습니다.
그것이 이제 초효서부터 내려와 가지고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세(世)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세주가 ㅡㅡㅡ
세주가
어디 있는 걸 알아야지 세주 그 역상을 세응(世應)상생(相生)이니 이런 거 세응 상극(相克)이니 이런 걸 알아볼 수가 있는 것이며 또 세주가 움직이는 것인가 안 움직이는 것인가 이런 것을 다 살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예
그러니까 태궁(兌宮) 본래 태궁은 대성괘 세주가 6세인데 일세로 내려오면 택수곤괘(澤水困卦)가 되며 2세로 내려오면은 뇌지예괘(雷地豫卦)가 되며
삼세로 내려오면은 택산함괘(澤山咸卦)가 된다.
전부 다 이런 식으로 말하잠 오행궁이 에ㅡㅡ 각 역상(易象)에 배치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이걸 이 강사가 이렇게 도표를 만들어서 게시판에 올려놓아
드릴 테니까 보고서 열심히 머리에 되내여서 새겨 넣기를 바랍니다.
반드시 이걸 머리에 넣어야지만은 그 운명을 판결하는데 말하자면 필요한 것입니다.
그 목궁(木宮)이면 목궁(木宮) 금궁(金宮)이면 금궁(金宮)을 알아야지 그 명리체계라 할 것 같으면 그 명리 체계에
어느 오행(五行)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어느 오행(五行) 육친(六親) 말하자면 비견(比肩)이면 비견 관살(官殺)이면 관살 인성(印性)이면 인성 재성(財性)이면 재성 식신(食神) 복덕(福德) 상관(傷官)이면 상관, 이런 것이 영향을 주는 거 좋든가 나쁘든 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말하자면 목궁(木宮)이 동(動)을 했다. 하면 그 사람이 목궁(木宮)이 비겁(比劫)이라면 비겁이 영향을 주는구나 목궁(木宮)이 그 사람의 예를 들어서 일간(日干)이 금궁(金宮)이라서 금기(金氣)라서 목궁(木宮)이 금극목(金克木)하여 재성(財性)이라 하면 재성이 영향을 주는구나 좋고 나쁘고 간에 그 역상(易象)의 생김에 따라서 좋고 나쁜 간에 영향을 준다.
이런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무슨 오행 여기 궁(宮)이 배치된 걸 금목수화토궁에 그 오행이 배치되어 있는데 역상(易象)에 그 각 궁마다
말하자면 8괘씩의 괘상이 배치되는데 8괘가 다 나쁘거나 다 좋거나 그렇지는 않잖아 그러니까 이런 역상이 여기 목궁괘(木宮卦) 배치됐는데 이 역상은 무엇을 상징하는구나 길함을 상징하는구나
흉함을 상징하는구나 이렇게 우선 길흉을 이분법적으로 나눠볼 수가 있다.
이런 말씀이지 그래서 그 역상의 의미가 가르치는 거 예를 들면 지천(地天)태괘(泰卦)면 지천태괘(地天泰卦) 아ㅡ 이건 태평한 기상이로구나
천지비괘면은 아 이것은 확 막혀서 불통을 말해주는 것이로구나 이 육친이 천지부괘(天地否卦)에 말하자면 천지비괘는 건(乾) 금궁(金宮)에 해당하는데 금기(金氣)가 이 명리에서는 막혀주는 역할을 하는데 막힌다고 해서 다 나쁜 것이 아니다.
그 막히는 것으로 인해 가지고 좋은 면도 있다.
길흉간에 그 불통이 된다. 그런데 이 목성(木性)에 금궁(金宮)이 막힘으로 인해서 길흉은 둘째 치고 간에 막힘으로 인해서 어떤 변화를 일으켜준다 그리고 이제 그것이
좋고 나쁨을 역시 역상에도 따라서 그렇게 판결한다 할 수도 있겠지만 육친(六親) 육수(六獸)라고 그래서 그 짐승 여섯가지 짐승이 움직이는 걸 봐가지고서 판결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섯 가지 짐승이라는 건 무엇이여ㅡ
청룡 주작 구진 등사 백호 현무 아니에요.
그래서 현무 구진은 나쁜 것이고 청룡 주작 등사는 길신(吉神)에 해당하며 백호(白虎)는 극과 극을 달리는 것이라 앞서도 많이 강론을 드렸지만은
금상첨화(錦上添花) 밥위에 떡 얹어준다 설상가상(雪上加霜) 눈 위에 서리를 더하는구나 이런 논리 체계로 말하자면 길흉 안배를 짚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드시 뭔 궁이 영향을 주느냐 무슨 오행이 영향을 주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이 역상(易象)에 무슨 궁 무슨 오행궁 목궁이면 목궁, 금궁이면 금궁, 화궁이면 화궁, 수긍이면 수긍, 이것을 알아야 된다 이런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곤위지괘(坤爲地卦)는 토궁(宮)이다. 지뢰복괘(地雷復卦)도 토궁이다.
지택임괘(地澤臨卦)도 토궁이다. 지천태괘(地天泰卦)도 토궁이며
뇌천대장괘(雷天大壯卦)도 토궁이며 택천쾌괘(澤天夬卦)도 토궁이며 수천수괘(水天需卦)도 토궁이며 수지비괘(水地比卦)도 토궁이다.
이런 것을 머리에 새겨 넣어서 지금 내가 보는 이 명리 체계의 수지비괘(水地比卦)가 나왔구나 그러면 이것은 토궁의 영향을 받는구나
토궁의 영향을 받는데 비교할 비 의지한다 기댄다 이런 의미를 갖고 있구나 그렇다면은 이 토궁의 영향을 받는데 일간(日干) 대비(對比) 오행 육친이 토궁이 비겁(比劫)이 될 수도 있고 일간 자신도 될 수가 있으며 토(土)일간(日干)이라면
또 토(土)가 목(木)일간(日干)이 돼서 목극토(木克土)하여 재물이 된다.
편재(偏財)나 정재(正財)가 된다. 하면 이 명리 체계는 재물의 영향을 받는구나 재물이 문제를 야기 시키는구나 직장 터전 말하자면 여성 같으면 시어미 자리가
말하자면 문제를 일으킨다 이렇게 이리 판결할 수가 있다 말하잠 재성(財性)이 관성(官性)을 생하니까 시어미 자리 아니여 그런 논리체계로 육친(六親)을 풀어보는 것입니다.
예 그러니까 상당히 중요한 것이 그 역상(易象)이 무슨 궁(宮)에 해당한다는 것이 무슨 오행에 해당한다는 것이...
그러면 예를 들어서 곤토궁(坤土宮)에 지금 여기서 이렇게 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리는 이 곤토궁 택천쾌괘(澤天夬卦)는 부귀지상(富貴之象)인데 세주(世主)가 오효(五爻)에 있어서 부귀지상인데 말하자면 이것은 관성(官性)이 영향을 준다 토(土)가 관성(官性)이 되려면 뭐여 일간(日干)이 수(水)가 돼야 될 거 아니야 임계(壬癸),
임계(壬癸)
북방 임(壬)과 계(癸)가 돼야 된다 이거야 그럼 토극수(土克水)하니까 살관(殺官)이 되든지 살(殺)이 되든지 관성(官性)이 되든지 이렇게 된다.
이런 말씀이지 그래서 이 사람은 살관(殺官)을 갖고서 부귀영화하는 운명 체계로 태어났구나 이런 것을 다 알 수 있게 된다.
이런 말씀이야 길흉은 둘째 치고 간에 그럼 길흉(吉凶)은
그 사람 말하자면 명리 체계를 봐가지고 육수(六獸)를 매기는데 일간(日干)을 중심할 때도 있고 연간 월간 시간을 대운 세운을 중심할 때도 있어 다 그 상황 따라서.... 그럼 전체적인 평생의 운명을 본다.
하면 년간(年干)을 중심한다 그러면 예를 들어서
년간이 오래같이 임(壬)간(干)이라 임인년(壬寅年)이라 해서 임(壬)간(干)이면 현무(玄武)다 현무서부터 시작되는데 말하자면 오효동이다.
그러니까 현무가 초효서부터 시작하니까 현무 청룡 이렇게 오효에 가니까 등사(騰蛇)가 발동하는구나
이것은 부귀지상으로 상당히 좋은 운명으로 판결해 볼 수가 있구나 이렇게 시리 이제 판결이 되는데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이 있는데 길신(吉神)이 파쇄(破碎)되면 못 쓰는 거고 흉신(凶神)이 파쇄되면 오히려 흉변위길(凶變爲吉)이 돼가지고 좋게 되는 것이다.
그것도 무엇
모두 다 그런 것이 아니라 직업군에 따라서 달리 그렇게 판결한다 말하자면 인기를 먹고 사는 사람들은 청룡 주작이 발동하면 매우 좋은데 그것이 말하자면 파쇄된다 하더라도 나쁠 수가 없지 한창 인기를 끌 적에는 여러
말하자면 관중들 신성한 기운들을 받아들이는 그런 형국이 되기 때문에 그러니까 어떻게 판결할 것인가는 이 보는 자의 상당한 말하자면 지혜로움 슬기로움 판결하는 방법 여기에 달렸다.
이런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보통 사람은 현무 구진이 발동하면 우환이나 도둑이나 근심 걱정 이런 것을 생각하는데 그것이 오히려 파쇄되었다.
파쇄되었다는 건 그 똑같은 오행이 그 명리 체계에서 많아 넷 이상 넘어서야 된다 이런 말씀이에요.
넷이상 그렇게 되면 파쇄된 걸로 본다.
깨진 걸로 그렇게 되면은 말하자면 토(土)하는
토성(土性)이 넷 이상 된다 천간(天干) 지지할 것 없이, 목성(木性)함 목성이 넷 이상 된다 하면은 그것이 파쇄된 것으로 보인다.
깨진 것으로 ᆢㅡㅡ좋고 나쁘든 간에 이렇게 보는 것이여
그러니까 깨져서 좋은 것이 있고 깨지지 말아야지만 좋은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 이런 말씀이에요.
그러니까 강사의 강론을 잘 들어야지 이 선생님 말씀하시는 게 이게 말하잠 안 맞는데.. 이렇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곰곰히 깊이 연구할 과제다 이런 말씀이여 ㅡ
많은 임상(臨床)실험을
해 가지고서 이것이 이런 식으로 역상이 움직여지며 돌아가는구나 이 사람의 운명을 판결해주고 좋고 나쁨 말하자면 대운 대비 세운대비 해마다 해운년 대비 이런 것을
역상 수리 학상으로 보태 가지고서 변화되는 거 이런 것을 보고서 그 사람의 현실적인 지금 처한 상황이나 이런 것을 다 살펴보고 말하자면 판결해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런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말하자면 연구하고 공부할 것인가 각자 여러분들 머리에 달렸다.
지혜로움에 달렸다.
그리고 많은 임상 실험을 해야 된다 이런 뜻입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무슨 궁인지 알아야 돼 주역 64괘가 무슨 궁인지 목궁이면 목궁 금궁이면 금궁 토궁이면 토궁 이런 걸 알아서 그것이 명리 체계의 육친의 무슨 성을 가리키는 것인지
같이 가는지 무슨 성(性)과 같이 가는지 알아가지고 그것이 영향을 주는구나 내 운명은 저 사람의 운명은 무슨 오행이 영향을 주는구나 이걸 댐박알아 ㅡ 용신을 짚는 것보다 더 빠른 것이 이것이야 그러니까 용신을 찾는 것보다 역상을 찾아서 뭔 오행 육친이 영향을 주는가 이것을 찾아내는 것이 더 빠르다 이런 말씀이지
그렇게 해가지고 그 운명을 판결해 볼 수가 있다.
이런 말씀이야 좋고 나쁘든 간에 육수를 잘 대비해 대비를 해서 푼다 할 것 같으면 거의 칠 팔십프로 뭐 백발 백중이라고 할 수 없지만 칠팔십프로 정도의 말하자면 그 사람의 운명 상황을 짚어낼 수가 있다.
이런 뜻입니다. 요번에는 이 육친론에 반드시 역상의 무슨 역상이 무슨 궁이라는 걸 오행에 배치된 궁이 무슨 궁이라는 것을 알아야 된다 머리에 새겨 넣어야 된다 그래야지만 주역을 갖고서 역상을 갖고서 명리 체계를 확연히 들여다보면서 풀어낼 수가 있다.
이것을 여러분들에게 강론드렸습니다. 예 이번엔 여기까지 강론하고 또 다음에 생각이 나면 강론드릴까 합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는 거예요.
여기 이제 붙이는 비신과 말야 납갑 논리 이런 걸 다 보태가지고 풀으려면 엄청나잖아요.
그거 강론하려면 그러니까 이 정도로
변죽을 울려서 강론을 해드리는 것입니다. 예 ㅡ
그렇기 때문에 뭔 궁인지 해당 한것 하고 오행 육친 재성이면 재성 관상이면 관성 이것이 내게 좋고 나쁘든 간에 영향을 주는구나 이거는 대박 알 수가 있다.
이런 말씀이지 여기까지 강론하고 또 다음에 강론드릴까 합니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