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作名)
작명에 대하여 몇 자 논해 볼가 한다 요새 하도 일들이 안 풀리니깐 그래 작명소가 성황을 이룬다한다 개명(改名)하려고 말이다 요새는 그렇게 법에서도 개명신청을 잘 받아주는 것 같다 국민의 행복 추구(追究)권이 그렇게 많이 인정 받는 세상이라는 것이다
이름은 이름 자체로도 좋아 야지만 태어난 운명하고 결부 시켜선 그렇게 맞아 떨어져야만 좋은 것이다 예전에 그렇게 집안들 대(代)를 표시하느라고 항렬(行列)을 중시하여선 그래 돌림자가 있어선 한 글 자만 갖고선 그 사람을 대표 하였는데 이래선 그렇게 좋아질 것도 망가진 운명들이 많다 할 것이다 이젠 개명(開明)시대(時代)당도 하여선 자손도 많이 두지 않을뿐더러 그렇게 이름도 현 세테 돌아가는데 맞게 짓는다 할 것이다 그 세련(洗鍊)되게 말이다 한글 순수 이름으로만 짓는 자들도 많은 것이다 무엇으로 짓건 고만 운명과 결부 시켜선 좋게 운이 발휘되면 좋은 것이다
예전엔 그래 작명법이 주자(周子)명해(名解)라 하여선 성씨 제외(除外)하고 중간 글자와 끝 자의 획수를 세어선 그렇게 팔팔 작명 법 이라 하여선 보게 되는 것인데 이것을 그래 말하자면 원형이정(元亨利貞) 논에서 보면 합하게 되면 원격(元格)수(數)에 해당하는 것만 갖고선 보는 거와 마찬가지인 것 외자 이름이면 성씨를 갖고 그렇게 중간자를 대신 하여선 보는데 획수를 세어선 팔로 제하고 나눈 다음 그 나머지를 갖고선 보게 되는 것 나머지 없음 팔로 관고(觀告) 하고선 이렇게 보는 것 근데 무시 못하는 것이 글자 마다 한 역상(易象)을 만드는 것
일예로 정희(正熙) 하면 바를 정자(正字)는 다섯 획이고 밝을 희자(熙字)는 대중도 없어선 열두획 열세획 열네획으로도 세고 그렇게 이랬다 저랬다 하는데 열두 획으로 보는 것이 이치상(理致上)으로 맞는데 그렇게 주자명해(周子名解)에 보면 가문(家門)천리(千里) 형문(刑門)갱도(更到)이라 아렇게 나온다
오획(五劃)은 5이니 풍괘(風卦)가 되고 열두 획(劃)은 팔(八)을 덜고 나니 4가 남으니 5,4를 볼 것 같음 가문(家門)천리(千里) 형문(刑門)갱도(更到)라 하는 것 그냥 으로 보면 풍뢰익괘(風雷益卦)라 하지만 변수(變數)가 되는 것으로 보면 암울하다하는 뇌화풍괘(雷火豊卦)라 비록 천리(千里)나 되는 가문(家門)을 두더라도 소이 소국(小國)의 주인 제후(諸侯)가 되더라도 그렇게 형벌(刑罰)이 두 번씩이나 거듭 이른다 하는 것 아주 악(惡)수리(數理)가 되는 것이다 마누라 죽고 자신 죽고 자식들 그렇게 마약 중독장이 되고 성녀(聖女)되고 그 뭐 좋은 것이 뭐 있어 매국너 소리 듣고 말야.. 이런 것 그래 명호(名號)를 잘 지어야 되는 것 정자(正字)가 그러고 원래 왕자(王字)에선 한 어깨가 떨어져 추락한 것 왕자(王者) 못되는 자가 왕해 먹으려 하면 그런 봉변을 당하는 것이다 그래 이름 수리를 잘 짓고 봐야한다 할 것이다
요새 작명 법이 여러 가지 인데 원격(元格)을 내괘(內卦)를 삼고 소이 이름 총수 라 하는 것 정격(貞格)을 외괘(外卦)를 삼는다 이래선 앞과 같은 수리 방식대로 괘상(卦象)만 들어선 논하게 되는데 역시 거기서도 54 좋은 것 아니라 할 것이다 풀이는 같은 것을 보는 것이 된다할 것이다
수리가 일일 1.1이 되면 고생스럽다가도 나중 좋다 한다 또 하지만 나중 그렇게 대를 잇는 것이 불리 하여지고 간졸(簡拙)해지더라 그래 '일일'은 좋은 것이 아니다 12는 그냥으로 천택리(天澤履)괘라 불안(不安)지상(之象)이라는데 그렇게 수리가 산택손 되는 것으로 본다면 불안한 것이 덜린다 하여선 그런 것인지 그래 보배로운 나무에 열매가 달린다하는 것으로 풀려선 좋다고 하고 이런 식으로 작명(作名)이 되는 것이다
13은 동인(同人)이지만 산수몽(山水蒙)되어선 영웅 걸물(傑物)로 말을 하게 되는 것인데 그렇게 수족이 흠결이 온다는 것이고 14 무망(无妄)이지만 분괘(賁卦)가 되는 지라 목마(木馬)행시(行時) 종성(終成)재리(財利)라고 부지런히 노력함 재물이 상당하게 생기는 것 미천 아둔 하더 라도 재물이 생기는 그런 수리라 하는 것이고
15 천풍구가 산뢰이(山雷 )로 변하는 것인지라 좋은 말 안해 억세빠지다 하고 육리청산(六里靑山)에 안전별계(眼前別界)식으로 산 등허리에 가선 있는 모습으로 비유하고 16 역시 천수송(天水訟) 천풍구(天風 )라 역시 좋게 안보고 그래도 먹을 것 생기는 수리 송사 끝까지 않한다 하지만 송사 오래도록 할 것이 있어야 먹을 것 있는 것이다
세상은 아귀다툼 속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17 천산둔(天山遯)에서 간위산(艮爲山)을 상징하는 것인지라 못쓰는 수리라 하고 18 천지부(天地否)산지박(山地剝)이니 못쓰는 수리라하고
21 택천쾌 함괘(咸卦)이니 부귀지상(富貴之象)이라 하는 것이고 22는 즐거운 것 입으로만 논하려 하는 것 태위택(兌爲澤) 그렇게 좋은 것 아니다 하고
23 이십(二十)년광(年光)유사(類似)표풍(飄風)이라 하여선 개혁(改革)괘에서 택수곤(澤水困) 대인지상(大人之象)을 말하는 것 아주 고달픈 것을 말하고 가정 풍지박산 난세(亂世)의 어려움을 말하는 것이고 24는 택뇌수(澤雷隨)에서 혁(革)이라 매우 좋은 것이라 하고
25는 대과(大過)에서 택뇌수(澤雷隨)라 좋은 것 아니라 하고 26 택수곤(澤水困)에서 대과(大過)라 역시 좋은 것 아닌 획수 법이고 27은 역시 함괘지만 좋은 것만 아니라 하고 28은 산만 하지만 역시 모여들게 하는 것 추배(推背)경쟁(競爭)사회(社會)에선 남 밀치고 성공하면 되는 것이거든.. 이래 선 길한 것으로 보고,
다음 31꽃이 확 핀 것 대유(大有)괘에선 수산건(水山蹇)으로 되니 일갱월신(日更月新) 수복(壽福)면면(綿綿) 매우 좋다
32 이것은 규괘( 卦)가 되고 쓰거운 맛을 본다하는 절약(節約)괘(卦)이니 매우 흉하다 하고 33은 이별괘가 되고 함정괘가 되어선 못 쓰고 34 서합( )이 투쟁하면 형통한다하고 수행(修行)영장(榮長) 향연(香蓮) 개신(開新) 기제(旣濟)가 되는 것 결국 고구려가 망하듯 한다는 것 김대중 대통령 수리인 것이고
35는 법괘지상(法卦之象) 정괘(鼎卦)에서 둔괘(屯卦)된 것 내외 안암팍 상인지라 매우 좋다하고 36 미제 새로운 이미지 세상에서 법괘(法卦)로 되니 매우 좋다하고
37 여괘(旅卦)에선 연화대(蓮花臺)상징 역시 화려하고 해선 연예 계통 양명(揚名)하는데 메우 좋다하고 38은 벼슬한다 붉은 옷 입고선 대궐문 드나든다 하는 것 화지진괘(火地晋卦)에선 수지비괘(水地比卦)라매우 좋은 것이고
41 대장괘(大壯卦)서 여괘(旅卦)인지라 사사신신(事事新新) 풍운(風雲)신래(新來) 설기등천(雪氣騰天) 인지라 매우 좋은 것으로 보고
42는 귀매(歸妹)괘에서 규괘( 卦)되는 지라 극흉한 수리라 하고
43 은 풍괘( 卦)어둠괘에서 미제(未濟)로 되는 것인지라 이미지 변신하면 일진금성(一振金聲) 음곡(陰谷)회춘(回春)이라 하여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라는 것이고
44역시 놀라는 괘상 이별을 상징하니 뇌경백리(雷驚百里) 기실(其實)불리(不利) 역시 좋은 것 아니고 45 일월(日月)항명(抗命)우유(優遊)도일(渡日)이라 하여선 항괘(恒卦)에선 서합( )되니 평길한 편이고
46은 해괘(解卦)에서 정괘(鼎卦)되니 매우 좋은 것이고 47 소과(小過)에서 정상에서 불이 타는 여괘(旅卦)로 오귀(五鬼)만림(滿林)하니 향문(向門)조객(弔客)이라 아주 나쁘고 48 미리 즐겁다 하는 유비무환(有備無患)정신 예괘(豫卦)에서 진괘(晋卦) 되는지라 매우 좋다하고
51은 소축(小畜)에선 소과(小過)오는 지라 음순절치(吟脣絶齒)천한(千恨)미신(未伸)이라 좋은 것 아니라 하고 어린 싹이 잃어지는 것이므로 좋은 것 아나라 하여선 세대(世代)록문(祿門)지가(之家)가 그렇게 가산을 팔아선 호구지책(糊口之策)을 하게 된다는 것이고 52 중부(中孚)가 귀매(歸妹)로 가는 것인지라 역시 좋지 않고 사냥 표적감 대행(大行)대로(大路) 삼월(三月)암행(暗行)이라 하는 것이 되고,
53은 가인괘(家人卦)에서 해괘(解卦)는 되는 것인지라 안암팍상을 짓기 때문에 일가(一家)쟁춘(爭春)금슬(琴瑟)청음(淸音)이라 하여선 다복(多福)한 가정(家庭)을 말하는 것이라선 매우 좋고 54는 풍뢰익괘에서 뇌화풍(雷火豊)되는것인지라 더할 익자(益字) 어둠이 점점 더해진다는 것 좋을 것 없다는 것 아주 극흉하다하고
55는 손위풍(巽爲風)성장에선 진위뢰(震爲雷) 날아 움직이는 것 불원(不願)사사(事事) 노물(老物)여강(如降)이라 하는 것 마다 마(魔)가 끼고 참견이 많아진다 하고 56 흩어진다 하는 풍수환에서 항괘(恒卦)짓는 지라 좋은 그림 아니나 화락(花落)무실(无實) 광풍(狂風)갱도(更到) 그저 불길하고
57은 풍산점이라선 그렇게 도우미 필요한 것 벼슬은 하나 좌루우건(左漏右蹇)이라 하여선 소과(小過)로 가는 것인지자라 충신 소리 듣는 안서(雁書)소무(蘇武)같더라도 몸이 뭔가 장애가 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58 풍지관에서 뇌지예(雷地豫)되는 것인지라 대성천인(大聖千人) 인길사해(人吉四海)라 하여선 매우 좋은 수리 더라 하고 61 수천수(水天需)에서 풍산점(風山漸)되니 고목봉춘 천리(千里)유광(有光)이라 하여선 매우 좋더라 하고 63은 기제(旣濟)괘에서 환괘(渙卦)되는 것이니 풍생(風生)보위(保位) 풍진속에서 자리를 보존하려 드는 것 거천주접(去川舟 ) 물을 건너는 배와 노 이라 하는 것 반흉반길한 것이고
64는 둔괘(屯卦)에서 가인(家人)되는 것인지라 약비영웅(若非英雄) 수복(壽福)불리(不利) 길한 수리 아니고
65는 수풍정괘 우물괘에서 익괘(益卦)되는지라 매우 좋은 수리이고
66은 함정 괘에서 손목궁(巽木宮)이 되는 것인지라 우물에 뚜겅 덮은 상 좋은 것 못된다 하고 병 주둥이 말뚝 처 박은 것 같은 것 변비 불통이라 좋은 것 아니다 67은 수산건(水山蹇)에선 풍산점(風山漸)으로가니 창공(蒼空)에 기러기 천자(天子)의 반려이다 하여선 좋은 벼슬한다는 것이고 고기가 비늘이 없는 격이요 재물 두고서도 이룬 성공은 없더라 소무(蘇武) 양치는 입장
68은 수지비괘(水地比卦) 임금곁에 자부(紫府)에서 금의(錦衣)입고 활동하는 것 관괘(觀卦)로 변하니 매우 좋은 것이고 71 대축(大畜)에선 덧보태는 간위산(艮爲山)역세권(驛勢圈)되니 노룡득운(老龍得雲) 식전방장(食前方長)이라 하여선 매우 좋은 수리이고
72는 손괘(損卦)인지라 노룡(老龍)이 실의(失意)하여선 강변(江邊)수루(愁淚)라 해선 매우 나쁜 것이고 손괘(損卦)는 그래도 칠팔할 정도 바램 좋다 하는 것이고
73 분괘(賁卦)에서 몽괘(蒙卦)되는 것인지라 고만 이팔청춘괘라 하는 것 매우 좋은 것이라 하고
74 이것은 풍류를 아는 자이더라 하는 것 입괘에서 분괘(賁卦)로 변화하니 그래 심청이 아버지 눈 띠워 주는 것 의원(醫院)이라 하는 것 매우 좋고 75 산풍고괘에서 산뢰이(山雷 )되는 것 담벼락에 도적 붙는다 하는 것 썩 좋은 그림이 아니라 하고
76 몽괘애서 고괘(蠱卦)되는 것 바삐 돌아 가는 세상 졸음 오는 눈 점바치더라 좋은 그림 아니고
77은 조후(朝後) 절계(折桂) 조정에서 물러나는 모습 계화 꽃이 꺾여지는 것 영락(零落)표풍(飄風)이라 좋은 말 아닌 것 역세권(驛勢圈)괘 남의 활동공간 영역 제공해 주는 것이니라 좋다고만 할 수 없는 괘상이고
78 박살내는 괘상이 뭐가 좋을 것인가 나쁘고
8이 앞에서는 것 거의가 좋은데 81은 지천태(地天泰)에서 지산겸(地山謙)이라 매우 좋다하고 82는 지택임괘(地澤臨卦)인지라 팔월에 흉하다 하지만 꽃을 보고 봉접(蜂蝶)이 날라 들어오는 모습인지라 매우 좋고 83은 명이(明夷)에 사괘(師卦)되는 것인지라 강상(江商)누각(樓閣)에 오르니 심적(心的) 자안(自安)이라 좋은 것은 아님이나 그래도 뭔가 묘미(妙味)가 있다는 것이고
84는 복(復)에서 명이(明夷)가 되는 것인지라 노년에 병을 얻어선 표류하는 신세가 된다는 것이고
85 승괘(升卦)에서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는 복괘(復卦) 매우 좋고
86응 장수(將帥)괘에서 승괘(升卦)되는지라 매우 좋고
87은 아주 무르 농익은 것을 이삭이라 하는 것인지라 다운 되는 것이지만 그렇게 기능 주특기 히는 면에선 명겸(鳴謙)이 되는 것 좋은 것을 나타내는 것 공자(孔子)님 노겸군자(勞謙君子) 만민(萬民)복야(服也)라 하는 것 걸인(乞人)아님 군왕이다 하는 것이고 초가평지(初稼平地)산두여제(山頭與齊)로다 하는 것 그렇게 곡간에 풍년이 든다는 것이다 아 - 가을게 벼이삭들이 고개 숙여 겸허하다 하잖아 그러니 자연 풍년이 든 운명일 수밖에 ...
88이라 하는 것은 참다운 신하 이더라 좋은 호화여객선이다 하는 것 청향(淸香)만당(滿堂)하니 제방양명(帝傍揚名)이라 하는 것으로서 매우 좋은 것이고 이렇게 팔팔 작명법이 다 풀려 나오는 것이다 괘를 운명에 잘 맞는 것 대로 짓는 것인데
성자(姓字)하고 가운데 글자하고 합해선 그걸 팔로 나눠선 나머지 수를 겉 수리 괘상(卦象)으로 삼고 중간(中間) 자(字)하고 끝자 하고 이래 안의 수리공식을 삼고 이렇게 보는 것 이것은 형격(形格)원격(元格)을 갖고선 보는 것이다 뭐든지 일을 하면 형통해야 되는 것이고 원격(元格)이라 하는 것은 그릇이 크고 작음을 말하는 것이고 이격(利格)이라 하는 것 성자(姓字)와 끝 이름 자(字) 합한 수리(數理)인데 그렇게 이익 수입(收入)이 제대로 있을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고 이 수리가 좋아야 부부(夫婦)궁이 좋다는 것이고 전체 합한 총수(總數)를 그렇게 정격(貞格)이라 하여선 유종에 미를 거두는 것을 말하는 것이 된다 할 것이다
그래 무슨 수리 법으로선 역상(易象)을 만들던 그렇게 풀이는 한가지로 보는 것이다 그래 다 맞추려면 오히려 졸작(拙作)이 된다 그래선 대범하려면 몇 가지만 맞춰도 된다 이렇게 해선
성씨 백단위 중간자 십단위 말자(末字) 단단위 이렇게 해선 수리 합성을 하여선 이백십오 나누고선 나머지 수리로 교련(巧連)수리 보는 것이고 교련(巧連)수리가 잘 맞아선 떨어져야 진짜로 좋은 작명(作名)이 되는 것이다
그러고 음양(陰陽)획수를 세어선 이름을 짓는 것 방식 있는데 그래 합산 해선 모두 반려(伴侶)짝수가 나옴 좋고 홀수가 나쁘다 하는 것이고 획 구부러 질 적 마다 세는 것이 음양 획수 이다 그냥 요새 우리가세는 획수 하고 합해선 짝수가 되어야된다는 것이고 한문이나 한글이나 다 마찬가지라 할 것이고 그러고 함자(銜字) 세 글자가 수리(數理)음양(陰陽)이 음음음 양양양 이렇게 되는 것은 나쁘다 하고 음양양 양음음 이든지 음음양 양양 음 이든지 응양음 양음양 이든지 이렇게 되라 하는 것이고 이러면 이름 자체적으로 하자(瑕疵)없는 이름을 짓게된다 하는데 그 뭐 원형이정격 팔십일 영동(靈童)수리(數理) 왜넘 한테선 나온 것 너무 신용할 것 아니고 그 다음 음령오행(音靈五行) 맞추고 이것을 음령 오행을 무시 못해선 그렇게 생생 연계(連繫)되는 것인데 '미음 비읍' 토성 보는 것 아니라 수성(水星)으로 보는 것이고 이응 히옷 그렇게 토성(土星)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것이고 이러는 것이라
그래선 오행생극 비화(比化)관계를 살피고 하는 것이다 생함 좋고 극(克)함 나쁘고 비화(比化)하면 평길하고 목극토(木克土)라 하지만 나무가 땅이 없이 어이 성장할 것인가 이런 것 살필 줄 알고 물이 받쳐 주는 그릇이 없음 제 소릴 내는가 이다 이래 토(土)를 구워선 그릇을 만들고 단단한 금석류 바위 틈으로 물이 흘러가고 하는 것이다
이수(理數)대로 논해선 이름을 지음 된다 첫째로는 듣는 귀가 거부감 느끼지 않는 이상한 발음이나 용어(用語)를 상징하는 것이 되면 안되고 한 것이다
사주(四柱)에 될 수 있음 없는 오행을 넣어선 구색 맞춰 써라 하는데 이런 것 너무 구애 될 것 아니고 그 구체적인 이론 논하는데 들어가선 명리(命理)와 결부 시켜선 반드시 갖춰야할 것임이 많은데 육친(六親)육수(六獸)론이 맞아 떨어져서만이 하품 천박한데 종사(從事)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천박한데 종사한다해선 재물이 없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인품(人品)상으로도 그렇고 그렇게 대우 받는 업(業)에 종사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 이런 말 서비스 재생업 이런 것 보다 새것 취급하는 것이 낫지 않는가 이다 이런 말인 것이다
아무리 재물 많아서도 늘상 추루(醜陋)하게 잠바떼기 걸치면 폼새 나질 않지만 그렇게 오성(五星)호텔에 드나들 정도로의 정복 입는 팔자가 좋지 않겠느냐 이런 말인 것이다 대접받는 업(業)에 종사하는 것이 서비스 하는 업에 종사하는 것 보단 낫지 않겠느냐 이런 말 이래 신분 귀천 고하(高下)없다 하지만 자연 그렇게 하는 업에 따라선 갈라지게 되는 것이다
요새는 광대가 제일 좋은 업이라 한다 누구에게 그래 피해 안주고 오락 선물하고 돈 벌어들이는 것 이런 것이 그래 좋은 업(業)인 것이다 벼슬아치 잘못함 골치 아프고 자영(自營)업이 그래 다 성공한다는 보장 없는 것이고 까닥 잘못 함 부도나 쪽박차고 이런 것 그러고 뭐 용역 용팔이 조폭 똘만이 이런 식으로 되면 좋을 것이 뭐 있는가 이다 세상은 분야 넓어져선 별아 별 직업이 다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 남보기 쳐다보는 직업 가짐 좋치 않겠느냐 이런 말인 것이다
누구나 삼비 업종은 싫어할 것이라는 것이다